부산시, 대통령선거 대비 투표소 설치예정지 사전 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전투표소 205개소와 투표소 906개소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시는 제19대 대통령선거 대비 사전투표소 205개소와 투표소 906개소에 대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현장방문 점검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점검은 이일용 시 자치행정담당관을 반장으로 5개팀(29명)을 구성해 지하 또는 2층 이상에 있으면서 승강기가 없는 투표소와 지난 해 총선과 비교 장소가 변경된 곳 위주로 구·군별 2~3개소를 선정해, 투표소의 설치 위치, E/V·경사로 설치 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상태, 기표대 설치 및 개표 장비 준비상황, 전기·소방 및 안전대책 추진상황 등을 중점 점검한 결과, 투표소마다 사전 보완대책을 마련하는 등 차질 없이 준비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부산에 설치예정인 투표소는 사전투표소가 읍·면·동별 각 1개소씩 205개소이며, 선거당일 투표소는 906개소로 지난 총선 대비 11개소가 늘어났다. 구별로는 북구가 2, 해운대구 2, 사하구 1, 강서구 5, 연제구가 1개소 증가했다. 투표소는 선거인 수와 면적에 따른 이동 거리, 교통편의 등을 고려하여 읍·면, 동 선거관리위원회가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번에 설치예정인 투표소 중에서 승강기가 없는 곳은 88개소(사전투표소 61개소 포함)이며, 장소가 신설되거나 변경된 곳은 69개소(사전투표소 14개소 포함)로 파악된다.

투표소는 유권자 편의를 위해 가급적 직전 선거에서 사용한 투표소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재개발 등에 따라 투표구가 변경되거나 건물주가 승인하지 않는 경우 등 종전의 투표소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해가 거듭 될수록 투표소 확보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부산시 선관위는 장애인이나 노약자에게 투표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투표소 입구에 경사나 턱이 있어 접근이 불편한 242개소(사전투표소 19, 투표소 223)에는 임시경사로를 설치하고, 중증지체장애인에 대해서는 투표소까지 투표차량(두리발)을 사전투표일(5.4~5.5)과 선거일(5.9)에 무료로 지원할 계획이며, 이 투표차량에는 휠체어를 탑재하고, 2명의 활동보조인도 배치할 예정이다.

투표차량 지원을 원하는 장애인은 관할 구·군 선관위로 신청하면 투표당일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승강기가 없는 투표소는 1층에 임시기표대를 설치하고 안내도우미를 배치해, 장소가 변경된 곳은 현수막 게첨, 종전 투표소에 안내문을 첩부하는 한편 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안내·홍보 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유권자들도 투표안내문에 게재된 투표소 위치와 선관위 홈페이지나 각종 포털 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투표소 위치를 반드시 확인하고 방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에 부산시에서 사전 점검한 투표소는 4월 29일 관할 읍·면·동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공고를 함으로써 확정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