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신재생발전 사업자 공용망 접속 2배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11: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소규모 신재생발전 사업자의 공용망 접속 수요가 급증해 일부 사업자의 접속이 지연됨에 따라 현재 대기 중인 3681건(974MW)의 변압기당 접속용량을 25MW에서 50MW로 늘린다고 25일 밝혔다.

변압기 접속용량을 늘리면 대기 용량의 76%(742MW)는 바로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 정부는 나머지 대기 용량의 경우 변압기와 배전선로 등을 추가로 설치해 차례로 해소 하겠다는 계획이다.

개인도 1MW 이하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갖추면 한국전력이나 전력거래소와 전력수급거래 계약을 맺고 전력을 사고파는 것이 가능하다. 

일조량이 풍부하고 상대적으로 토지 가격이 저렴한 전남·전북·경북 등의 지역에 소규모 태양광 발전이 밀집돼 있다.

여기서 생산한 전기를 판매하려면 한전의 공용망을 통해야 한다.

그러나 생산전력이 1MW 이하로 작은 데 비해 공용망 연결비용이 많이 들어 사업이 활발하지 못해 지난해 10월 정부가 지원 대책을 내놓으면서 사용자가 크게 늘었지만 이번에는 공용망이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바람에 일부 접속이 지연되는 '병목현상'이 발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연말까지 대기중인 용량이 모두 접속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지속적으로 계통접속이 신재생 보급 확대를 위한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