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구시보 "한반도 광란의 도박장…북한 주사위 던지지 마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09: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구시보 25일 사설 "한걸음 물러나는 것은 비겁함 아닌 지혜"

  • 북한은 유연성 필요…북핵 포기하고 미국과 협상해야

  • 6차 핵실험 강행하면 되돌아올 수 없을 것…

환구시보가 25일  '한걸음 물러나는 것은 비겁함이 아닌 지혜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해 북한에 핵도발 자제를 촉구했다. [사진=환구시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관영 언론이 북한을 향해 만약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이제 더는 되돌아올 수 없을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이 거론되는 인민군 창건일 4월25일을 맞아 한반도 위기 국면이 한껏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을 향해 재차 핵도발을 억제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관영 환구시보는 25일 '한걸음 물러나면 세상을 더 넓게 볼 수 있다. 이것은 비겁함이 아닌 지혜다'라는 제목의 사평을 통해 현재 북한과 미국간 강대강 게임이 이미 임계점에 다다랐다며 북한이 며칠내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한반도 정세 위기가 폭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설은 그때가 되면 유엔 안보리에서 한층 더 강화된 대북제재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북한 경제는 질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최악의 시나리오 속에서 미국은 중국·러시아의 반대를 무릅쓰고 북한에 군사타격을 가할 수 있으며, 한반도 판도라 상자가 열리고 말 것이라고 우려했다. 

사설은 이로 인해 각국이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것이지만 북한의 손실이 분명 가장 클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유래없는 가혹한 제재에 북한의 전체 산업활동이 타격을 입고, 미국이 북핵시설에 외과수술식 타격을 가한다면 북한정권은 생사의 기로에 몰릴 것이라고도 사설은 경고했다. 

이에 북한이 한미에 전략적 보복을 하지 않으면 북한의 대외 위협력은 무너져 미국의 손아귀에 놓일 것이며, 만약 북한이 무리하게 서울에 무력보복을 가해 마지막 카드까지 전부 다 내보인다면 한·미 양국은 이왕 칼을 빼든 김에 북한정권까지 공격할 게 분명하다고도 사설은 꼬집었다. 

사설은 한반도는 마치 한바탕 흥분의 도박 상태라며, 도박이 시작된 이상 그 누구도 그것을 멈출 용기도, 자본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도 전했다. 

사설은 중국은 광란의 도박장에서 주사위가 던져지지 못하도록 촉구하고 있으며, 지금 당장 북한이 6차 핵실험이라는 위험한 계획을 포기하도록 말리고 있다고도 전했다. 

북한이 여기서 멈춘다면 실제로 북한이 막을수없는 심각한 도전도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은 현재 가지고 있는 핵미사일로 미국과 협상할 수 있고,  핵 포기 과정 중 북한 국가안보와 관련된 각종 권리도 쟁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사설은 전했다. 

사설은 북한은 국가전략적으로 단호함과 동시에 유연성이 필요하다며, 어떨 때는 한걸음 물러남으로써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으며 그것은 나약함이 아닌 익숙한 방식에서의 사고의 전환이며,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도전을 받아들이는 용기라고 전했다.

사설은 북한이 고삐풀린듯 앞으로 계속 돌진하다가는 언젠가 심각한 보복에 부딪히게 될 것이며 6차 핵실험이 바로 그 결정적 전환점이 될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설은 여기서 한발짝 더 나아가면 이제 더는 되돌아 올 수 없을 것이라며 북한이 예상밖의 뛰어난 지혜로 '연착륙'을 실현해야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