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흥행 신화 계속될까…올해 첫 아파트 분양에 관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0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소담동 주상복합아파트 청약 시작…올해 지역 부동산시장 '바로미터' 전망

(세종=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세종시 올해 첫 공동주택 청약이 시작된 가운데, 분양 성적표에 관심이 쏠린다.

대선 후보의 잇단 '세종시=행정수도' 공약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정부의 청약 규제 조치 등은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5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이날부터 소담동(3-3 생활권) H3 구역(330가구)과 H4 구역(342가구) 내 주상복합 단지에 대한 청약이 시작됐다.

이날부터 이전기관 및 당해 지역 특별공급, 1·2순위 청약 등을 거쳐 다음 달 10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세종시 최고층인 48층(지하 2층)으로 북쪽으로는 초등학교·중학교와 금강이 인접해 있고, 남쪽으로는 대중교통 중심축이 자리하고 있어 경관과 생활 편익이 좋은 곳으로 평가받는다.

다만 일반 아파트보다 전용면적이 작은 주상복합인 데다, 장점으로 내세우는 '금강 조망' 역시 일부 가구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목된다.

이번 분양이 올해 세종시 분양 시장의 성패를 가늠할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역 부동산 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대선 후보들이 잇따라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고, 중앙부처를 추가 이전하겠다고 공약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호재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조심스레 나온다.

세종시 나성동 한 공인중개사는 "유력 대선주자들이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기하겠다고 공언한 이후 기대 심리가 커지면서 세종시가 주목받고 있다"며 "아파트를 사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거래 물량은 한정돼 있으니 가치가 더 올라가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 부동산 시장이 연일 완판 신화를 써오고 있다는 점도 이런 분석에 힘을 더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세종시 신도시 내 아파트 미분양은 '0건'으로, 2015년 3월부터 2년째 미분양 물량 제로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1-3 생활권과 4-1 생활권에 분양한 임대아파트에서 부적격자로 인해 일부 미분양이 발생했지만, 선착순으로 분양이 끝났다.

반면 11·3 부동산 대책으로 세종시가 청약조정 대상으로 묶인 데다, 세종시로의 중앙부처 이전이 마무리됐다는 점은 부동산 경기 전망을 불투명하게 한다.

지난 1월 국민안전처를 끝으로 2012년 9월부터 시작된 중앙부처 이전이 끝났으며, 대전 소재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이 계획돼 있다.

올해 입주 물량이 사상 최대라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달 들어서만 새롬동(2-2 생활권) 11개 공동주택단지에 7천481가구가 입주할 예정으로, 2012년 시가 출범한 이래 역대 최대 규모다.

서성권 부동산 114 선임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볼 때는 발전 가능성이 충분한 도시이지만, 매주 가격 동향을 분석해 보면 전셋값이 1천만원씩 떨어지고 있다"며 "대규모 입주 물량의 영향으로 올해 말까지는 세종시의 아파트 전셋값 하락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jyoung@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