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군 창건 85주년 맞아 핵 도발 여부에 국제사회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0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견제 강조한 북한, 25일 핵 도발 여부에 긴장감 고조

  • 러시아 "한미일 냉정한 대처 촉구...중국과의 협력 계속"

  • 한미일, 도쿄서 북핵 관련 징벌적 조치 논의 예정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인민군 창건 85주년을 맞아 북한이 제6차 핵 실험과 새로운 탄도 미사일 발사 등을 강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제사회의 경계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미국 IT 전문매체 기즈모도, NHK 등 외신이 25일 보도했다.

이같은 전망이 나오는 데는 북한이 그동안 주요 국가 기념일을 앞두거나 당일에 맞춰 핵 도발을 단행해온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에는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인 4월 15일에 중거리 탄도 미사일 '무수단'을 처음 발사했다. 건국 기념일인 9월 9일에는 제5차 핵실험을 단행했다.

북한은 김일성 주석이 지난 1932년 중국 동북부에서 항일 유격대를 조직했던 4월 25일을 인민군 창건 기념일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올해는 창건 85주년을 맞는다.

특히 최근 북한이 미군 항공모함 칼빈슨호의 한반도 배치를 계기로 미국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견제 수위를 높이는 등 무력 행사를 배제하지 않겠다고 거듭 밝힌 상태여서 도발 우려가 더 높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부 차관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평양발 긴장 격화를 허용하지 않겠다"며 "북한은 핵 실험과 탄도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또 "한·미·일 등 각국도 과민반응하기보다는 최대한 냉정하게 대처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하일 울리야노프 러시아 외무부 비확산·군비통제 국장도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은 단호히 비난 받아야 한다"며 "중국과 함께 외교적 해결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미·일 3국은 25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핵실험과 탄도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고강도 징벌적 조치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또 북한 정권이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의 고강도 제재 등 대북 압박 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