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劉·洪·安 3자 단일화 제안"…劉 "지켜보겠다"(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01: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자 원샷단일화' 제안키로…劉 반대하다 거센요구에 한발물러서
劉 '독자 완주' 소신은 변함없어…3자 단일화 성사될지는 불투명
"양자 단일화는 적절치 않다"…安·洪·劉 비문단일화 가능성 문열어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동현 류미나 기자 = 바른정당은 25일 유승민 대선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3자 '원샷' 단일화를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날 오후 7시 30분께부터 이날 오전 0시 30분께까지 약 5시간에 걸쳐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주호영 원내대표가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유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만 좌파 패권세력(문재인 후보)의 집권을 저지하기 위해 3자 단일화를 포함한 모든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유 후보는 그 과정을 지켜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유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지만 유 후보의 지지율이 저조한 상황에서 3자 후보 단일화 시도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대선이 14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이른바 반문(반문재인) 후보 단일화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 후보가 3자 후보 단일화에 완전히 동의했는지도 불투명하다.

주 원내대표는 유 후보가 '과정을 지켜보기로 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 "3자 후보 단일화가 성사되면 유 후보가 받아들인다는 취지로 받아들였는데 약간 오해가 생길 수도 있다"면서 "그런 제안을 하는 것에 대해 유 후보가 반대하지 않겠다 정도로 새겨듣는 것이 좋겠다"고 설명했다.

유 후보는 이날 의총에서 3자 후보 단일화에 대해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고 캠프 측은 전했다.

유 후보는 홍 후보와 안 후보와의 단일화 불가 및 완주 의사를 견지하면서도 당내의 거센 후보 단일화 요구에 3자 후보 단일화 제안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정도로 '절충'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 후보측 선대본부장인 김세연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유 후보의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다만 문재인 후보의 집권을 막기 위해 3자 단일화를 제안해보자고 여러분이 말하니까 그렇게라도 해보자고 해서 그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후보는 이날 의총 종료 후 기자들에게 "저는 오늘 아무것도 말하지 않겠다"면서 의총장을 빠져나갔다.

최근 감정의 골이 깊어진 홍준표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제안에 응할지는 미지수며, 특히 안 후보는 여전히 자강론을 강조하고 있고 시간이 촉박해 3자 후보 단일화가 성사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험로가 예상된다.

주 원내대표는 단일화 시점에 대해 "언제까지라고 논의는 하지 않았다"면서 "효과 극대화 시점이 투표용지 인쇄 이전까지라고 하니 그 정도로 예상할 뿐"이라고 밝혀, 투표용지 인쇄일 하루 전인 29일이 시한이 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주 원내대표는 바른정당이 단일화를 주도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라면서 본인을 포함한 김무성 의원, 정병국 전 대표 등 공동선대위원장 3명이 논의해서 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3자 단일화를 강조하며 이날 의총에서 유 후보나 홍 후보 간, 또는 유 후보와 안 후보 간 양자 단일화에 대한 논의는 없었고, "양자 단일화는 적절치 않다는 의견에 묵시적으로 동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5시간 동안 의총에서는 유 후보와 유 후보측 인사들의 연대불가에 바탕한 완주론과 3자 후보단일화를 주장하는 의원들이 격론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의총에는 총 33명의 소속 의원 가운데 '새로운 보수'에 대한 국민지지 호소를 위해 국토대장정을 벌이고 있는 이학재 의원과 한·베트남의원친선협회장 자격으로 베트남을 방문중인 것으로 알려진 김학용 의원을 제외한 31명이 참석했다.

lkw777@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