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러시아 방문 모게리니…"한반도 비핵화 위해 러와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4일 모스크바에서 회담을 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EU 대외관계청(EEAS)이 이날 밝혔다.

EEAS에 따르면 EU 외교·안보 고위 대표로 처음 러시아를 방문 중인 모게리니 대표는 이날 라브로프 장관과 회담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두 사람은 "러시아와 유럽이 유럽과 러시아의 이익뿐만 아니라 글로벌 안정과 다자주의 및 국제법의 존중을 위해 건설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면서 첫 번째 예로 한반도 비핵화를 거론했다.

페데리카 대표는 한반도 비핵화 이외에 아프가니스탄의 평화협상, 기후변화협약, 지속가능한 개발 등도 거론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의 공동 노력이 유엔 시스템과 다자적 접근, 법에 기초한 전 지구적 질서를 강화하는데 필수적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페데리카 대표와 라브로프 장관은 그러나 우크라이나 내분 사태와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 문제 등에 대해선 여전히 입장차만 확인했다.

다만 양측은 이런 문제들에 대해 솔직하고 열린 대화를 계속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bingsoo@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