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앞둔 트럼프, 이번주 내 에너지·무역 행정명령 추가 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4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너지 분야 일자리 창출 위해 광업 개발 규제 완화할 듯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앞두고 무역과 에너지 분야 등과 관련해서도 추가 행정명령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뉴스위크 등 현지 언론이 24일 보도했다. 

익명의 백악관 관계자를 인용한 보도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6일께(현지시간)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여러 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 생산업계의 부담을 줄이고 일자리 창출과 에너지 생산에 혁신을 불러 일으키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먼저 1906년 제정된 국가유물관리법(Antiquities Act)과 관련된 집행 명령에도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법안은 대통령이 연방 정부 소유의 땅을 국가 기념물로 지정해 대통령이 시추나 광산 채굴을 금지한 것으로, 행정명령 내용에 따라 광업 분야가 활성화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아메리카 퍼스트' 에너지 정책에 관한 명령을 비롯해 알루미늄에 대한 행정명령에도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알루미늄 관련 행정명령은 지난주 서명한 철강 조사 관련 명령 내용과 유사할 것이라는 게 현지 언론의 분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19일 안보 위협을 명분으로 외국산 철강제품에 대한 정밀조사를 촉구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미국 무역법에 의거해 270일 안에 조사 결과를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한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안에 수입을 조정할지 또는 다른 조처를 할지 여부 등을 결정한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서명한 행정명령은 30여 건이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최근 보도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반(反)이민 행정명령을 포함해 지금까지 25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했지만 대부분 겉치레에 불과했다"며 "많은 행정명령은 원대한 목표와는 달리 입법 계획과 연결될 내용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이 되는 29일 펜실베이니아주 해리스버그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때문에 취임 100일 기념식을 앞두고 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행정명령을 남발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