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洪 "文, 北인권결의안 또 거짓말", 文 "색깔론"…TV토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3 2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文, 후보사퇴 용의있나" vs "제2의 NLL사건 되풀이"
文, 劉에 "말끊지마라, 방해하지 말라", 沈 "劉 안보장사"
心, 文에 "당당하지 못해 의혹 비화"…文 "비밀누설 문제 사정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동현 서혜림 기자 =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23일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5개 정당 대선후보 초청 TV토론에서 2007년 노무현 정부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 사전결재' 의혹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 대한 공격에 나선 가운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협공에 나섰다.

이에 문 후보는 색깔론이라며 적극 방어했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유 후보에 대해 '안보장사'라고 견제에 나서면서도 문 후보에 대해서도 그동안 당당하게 입장을 밝히지 않아 논란이 비화했다면서 문 후보 책임론도 제기했다.

유 후보는 "거짓말이 들통날까 봐 계속 말 바꾸기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이런(북한인권결의안 표결) 중요한 문제를 북한에 물어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이 문제에 대해 진실이 무엇인지 이 자리에서 밝히라"면서 포문을 열었다.

유 후보는 "문 후보는 이미 4번이나 말을 바꿨다"면서 "문 후보의 발언이 거짓으로 드러나면 후보를 사퇴할 용의가 없는지 묻고 싶다"면서 "국회 정보위를 열어서 청와대, 국정원 자료를 5당이 같이 보자"고 말했다.

홍준표 후보도 송민순 전 외교장관의 회고록을 근거로 문 후보의 설명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수수 의혹 등과 함께 '6대 거짓말'로 규정하고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거짓말을 안 하는 것이다. 잘못했으면 솔직히 인정하고 넘어가야지 거짓말을 해서는 지도자 자격이 없다"고 공격했다.

홍 후보는 송영근 전 기무사령관에게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했다는 의혹에 관한 답변, 문 후보 아들의 특혜 취업 의혹, 문 후보의 과거 정계 은퇴 약속 등도 6대 거짓말로 규정했다.

문 후보는 유 후보에게 "제대로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사실이 아니다"면서 "유 후보는 합리적인 개혁 보수로 느껴왔는데 이 대선 길목에서 또다시 구태의연한 색깔론에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유 후보가 중간에 끼어들려고 하자 "끊지 마세요", "방해하지 마시고요"라고 발끈했다.

또 "질문을 하고 답이 있으면 그것으로 정리하고 그래도 또 답이 필요하면 끝나고 하면 되는데, 상대가 인정할 때까지 말꼬리를 잡는 것은 토론 태도가 아니다"면서 "유 후보는 토론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북한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한 공세에 대해 "제2의 NLL(북방한계선) 사건이 되풀이되고 있다"면서 "지난 대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고 공격했는데) 선거 끝나고 터무니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속 의원들이 처벌받고 사과했다. 제가 좌시하지 않겠다, 이미 단호하게 (송 전 장관에게)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이 외교부와 북측과 접촉한 결과, (결의안에) 찬성해도 북한이 크게 반발할 것 같지 않다고 주장하면서 본인(송 전 장관)이 확인해보자고 해서 당시 윤병세 외교안보수석이 물음(초안)까지 준비했다.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란다"면서 송 전 장관이 먼저 북측에 물어보자고 했다는 새로운 내용까지 주장했다.

유 후보가 문 후보를 몰아세우자 심 후보는 "색깔론을 극복하는 것이 보수가 새롭게 태어나는 우선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이건 전형적 안보장사지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제가 당시 대통령이었어도 기권을 했을 것"이라면서 "당시에는 남북 정상회담을 하고 총리, 국방장관 회담 등이 줄지어 있었고, 6자회담도 했다. 남북이 평화로 가는 절호의 기회인데, 그 기회를 살릴 정무적 판단을 중심에 두는 것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가 "북한 문제에 대해 심 후보가 말하는 것은 문 후보 입장과 다를 게 하나도 없다"고 하자 심 후보는 "다르다. 엮지 마세요"라고 반박했다.

유 후보가 "심 후보는 유엔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할 때마다 인권을 중시하는 정의당에서 계속 기권할 것이냐"고 따졌고, 심 후보는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에서 북한에 우유 지원, 산모지원 다 끊어서 양강도 어린이들이 얼마나 피해를 봤느냐"면서 "반인도적인 것을 서슴지 않고 해왔으면서 야당 비판할 때만 인권문제를 들고나온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문 후보에 대해서도 "이 문제에 대해 문 후보의 책임도 있다고 본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처음부터 단호하게 자신 있게 당당하게 입장을 밝혔으면 이렇게 논의가 비화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면서 "NLL(북방한계선)도,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도 그렇고, 지금 북한인권결의안도 그렇고, 모호한 태도가 자꾸 정쟁을 키우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고도의 외교관계를 자서전에 기술한 자체가 공무상 비밀누설에 해당하고, 당시 문서를 제출하는 것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이라면서 "속 시원히 해결할 수 없는 사정이 있다"고 말했다.

lkw777@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