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도매시장 정가·수의 매매 목표 달성 ‘온 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3 09: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천안공영도매시장서 설명회…올해 6881톤 정가·수의 매매키로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가 천안공영도매시장 정가·수의 매매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정가’는 산지 출하자(농업인)가 가격을 정하는 것이고, ‘수의’는 중도매인(매입자)이 가격을 결정해 경매하는 방식이다.

 이 제도는 농산물 도매시장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것으로, 지난 2013년부터 시행 중이다.

 도내 유일 공영도매시장인 천안공영도매시장에서는 지난해 거래된 5만 7154톤의 농산물 중 10.5%인 6065톤이 정가·수의로 매매가 이뤄졌다.

 올해는 5만 6083톤의 거래 예상 물량 중 12.3% 6881톤을 정가·수의 매매키로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도는 최근 천안공영도매시장 법인과 경매사, 중도매인 등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정가·수의 매매 목표와 정책 추진 방향, 올해부터 달라진 제도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는 정가·수의 매매 조기 목표 달성 방안과 천안공영도매시장을 통한 도내 농산물 거래비율 확대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인범 도 농산물유통과장은 “정부에서는 정가·수의 매매 확대를 위해 전국 도매시장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 인센티브 등 각종 지원을 하고 있다”며 “목표 조기 달성으로 도매시장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