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메기 효과...은행권 금리 전쟁 시작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3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이 금융권 '금리전쟁'에 불을 붙였다. 예·적금 금리는 은행권보다 높고, 대출 금리는 2금융권에 비해 낮다는 장점을 앞세운 인터넷은행이 돌풍을 일으키자 기존 금융사들이 금리로 맞대응에 나선 것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수신 금리을 낮춰온 은행들이 예·적금 금리 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가 출범 이후 무서운 속도로 고객을 빨아들이면서 기존 금융사들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케이뱅크는 오픈 2주만에 고객 20만명을 돌파했다. 수신액은 2300억언, 여신액은 1300억원에 달한다. 더욱이 하반기 카카오뱅크가 오픈하면 금융권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KEB하나은행은 지난주 369정기예금의 금리를 금액 구간별로 0.2~0.3%포인트씩 올렸다. 이와 함께 3개월 지정일 중도해지 금리도 기간별로 0.3~0.5%포인트 인상했다.

이와 함께 마이너스통장 대출 한도의 10% 최대 200만원 한도 내에서 연 0%의 금리를 적용하는 '제로금리 신용대출'도 확대 시행키로 했다. 대출대상을 기존 공무원, 교직원, 우량 기업체 임직원에서 일반직장인, 전문직 종사자 등으로 넓혔다.

우리은행은 연 최고 2.2% 금리를 제공하는 주거래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 위비 슈퍼 주거래 예금 Ⅱ는 고정금리형 기준 우대금리 포함해 최고 연 2.0%의 금리가 적용된다. 위비 슈퍼 주거래 적금 Ⅱ는 금리가 최고 연 2.2%다.

신한은행은 자투리 금액을 수시로 모아 한 달마다 이자와 함께 돌려받는 비대면 전용 예금 '한달애(愛) 저금통'에 현금뿐만 아니라 마이신한포인트로도 입금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 상품은 매월 고객이 저축한 금액에 연 4% 금리를 제공하는 스윙 서비스를 통해 1개월마다 고객이 지정한 날짜에 지정 계좌로 이자와 적립금을 자동으로 입금해주는 상품이다.

저축은행들도 분주하다. OK저축은행은 최대 연 2.2% 금리를 제공하는 특판을 진행 중이다. 연 2.2% 금리는 시중은행보다 높고 저축은행 업권에서도 높은 수준의 금리에 해당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JT저축은행은 멤버십 서비스 도입 1주년을 맞아 내달 12일까지 12개월 이상 정기적금 상품 가입 시 연 0.1%포인트 우대금리 혜택을 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