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토론, 지지율 변화로 이어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0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 KBSTV토론 시청률 26.4%로 국민 높은 관심 보여줘…'문재인 청문회' 방불, 네거티브 눈살

19일 오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대선후보 TV토론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지난 19일 진행된 2차 대선후보 TV토론이 출렁이는 대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사상 처음으로 원고와 각본 없이 '스탠딩 토론'으로 진행된 이날 KBS TV토론의 시청률은 26.4%, 시청점유율 역시 43%에 달했다. 해당 시간 TV를 켠 시청자의 절반 가까이가 토론을 지켜봤다는 의미다.

정치전문가들은 “이번 2차 토론은 공식 선거운동 이후 첫 TV토론이고, 문재인·안철수 후보 간 박빙의 치열한 접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열린 때문인지 국민들의 관심도 매우 높았다”면서 문재인 대 안철수 간 접전으로 출렁이는 대선 판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선거 막판으로 갈수록 지지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 유권자들이 TV토론을 통해 최종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지지율 반등을 노리는 각당 후보들은 남은 TV토론 준비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17일 YTN이 엠브레인에 의뢰한 여론조사(대상 1000명·응답률 15.3%·표본오차 ±3.1%)에 따르면 ‘지지 후보를 변경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10명 중 3명가량인 28.1%가 ‘변경 가능하다’고 답했고, 바꿀 수 있는 이유로 ‘TV토론을 보고 결정하겠다’가 46.3%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지난 14일 한국갤럽의 정례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상황에 따라 지지후보를 바꿀 수도 있다’는 응답이 36%에 달했다.

이를 방증하듯 지난 1차 토론 때 좋은 평가를 받은 심상정·유승민 후보의 지지율이 지난주 소폭 상승했다.

이날 밤 2차 TV토론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다른 후보들의 추궁과 질문이 집중되면서 흡사 '문재인 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문 후보는 이번 스탠딩 토론을 통해 준비된 후보라는 안정감으로 대세를 굳히겠다는 전략이었지만, 4명 후보들에게 집중 난타를 당하자 지나치게 신중한 자세로 일관하면서 개혁 비전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1차토론 때 다소 경직되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준 안 후보는 이번 2차토론에서는 여유로운 자세로 ‘준비를 많이 했다’는 인상을 주면서 ‘나름대로 선방했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그 역시 구체적으로 자신의 정책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데는 부족했다.

정치전문가들은 "지난 1차토론 때는 안 후보가 부진했다면 이번 2차토론은 문 후보가 부진했다"는 평을 내놨다.

한 전문가는 "안 후보가 이번 토론이 고비였는데 안정감을 찾은 것 같다"면서 "지난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심 후보의 활약이 눈에 띄었다"고 밝혔다. 다만, 심 후보가 선명성을 내세우며 '문재인 때리기'에 주력하자, 범진보진영 유권자들의 거센 비판에 시달리고 있어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이번 토론은 수준 이하의 질문이 많고 토론 진행 방식이 깊이 있는 정책 검증을 끌어내지 못해 '정치 피로감'만 더했다는 부정적 평가가 지배적이다.

게다가 새롭게 선보인 총량제 토론(후보에게 9분씩 토론시간을 배정해 토론하게 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점도 노출됐다. 이런 방식의 스탠딩 토론은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의 토론처럼 둘이 할 때 의미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오는 23·28일, 5월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지상파 3사가 주관하는 TV토론이 막판 판세를 가름할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