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구시보 "항모 이동 논란 美 권위 훼손됐지만...북한 안심마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0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칼빈스호 한반도 이동 '거짓' 논란, 트럼프 정부와 미군 권위 훼손

  • 북한 美 군사대응 결심까지 거짓이라 착각해서는 안돼

  • 북한 6차 핵실험 단행하면, 중국과 미국 강력히 대응할 것 "퇴로는 없다"

한반도를 향해 이미 항해 중인 것으로 알려졌던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CVN 70)가 이제 막 호주와 연합훈련을 마치고 동해 쪽으로 기수를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관영언론이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호의 한반도 이동 관련 발표가 실제 상황과 달랐던 것에 대해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미지를 악화시키고 미군과 미국 행정부의 권위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렇다고 북한 핵도발에 대한 미국의 군사대응 결심도 가짜인 것은 아니라며 북한은 헛발 딛지말고 조심하라"고 강력하게 경고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9일 '美 항모 북한 이동 '거짓' 논란, 트럼프 권위 훼손'이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미국의 칼빈슨호가 알려진대로 한반도 해역으로 이동하지 않고 최근까지 인도네시아 해역에서 머무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트럼프가 '허풍을 좋아하는 인물'임을 확인시키고 미군과 미국 행정부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초유의 사태"라고 비판했다. 이번 사건으로 북한이 '우리가 승리했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음도 지적했다. 

신문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태평양사령부의 해리스 사령관을 통해 칼빈슨호가 싱가포르 북쪽에서 방향을 틀어 서태평양으로 이동을 시작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됐고 미국 CNN 등이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이는 북한의 도발행위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보도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11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과 12일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이같은 칼빈스호가 한반도 해역으로 이동 중임을 재차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18일 미국 군 당국자를 통해 이는 사실이 아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의 권위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이례적인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는 북한이 '미국에게 속았다'고 느끼고 군사 위협까지 우습게 보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이를 미국 행정부가 확실히 인지해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도 나왔다. 환구시보는 "이번 사건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군사력을 다루고 상황을 통제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의미이지 '말만 하고 실천하지 않을 것' 이라는 뜻은 결코 아니다"라며 "북한은 절대 미국의 군사대응 결심까지 가짜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단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로 강력한 대응이 있을 것임도 재차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중국과 미국에게는 퇴로가 없으며 핵도발이 있을 경우 이례적인 강도의 보복 조치로 대응할 것"이라며 "평양은 고심해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를 만회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보다 강력한 카드를 꺼낼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