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대규모 사업무산… 이시종 충북지사, 정치력 '도마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3 2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TX 오송역세권 개발 '지지부진'... 청주 항공정비 단지ㆍ이란 투자유치ㆍ에코폴리스 '좌초'

 이시종 충북지사

아주경제 김기완 기자 = 내년도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지방자치단체장의 행정추진 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도정 사업들이 잇따라 고배를 마시며 눈총을 받고 있다.

충북 KTX 오송역세권 개발 미진과 청주 항공정비(MRO)단지, 이란 투자유치 등 대규모 투자 사업이 잇따라 좌초됐고, 충북 북부권지역 균형발전의 희망이었던 충주 에코폴리스 무산까지 이어지면서 행정사무 능력이 바닥을 치고 있다.

굵직굵직한 도정 사업 실패를 만회할 히든카드 없이 내년도 지방선거까지 이어진다면 사실상 이시종 충북지사의 정치생명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일각에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지사의 정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23일 지역 정·관가에 따르면 충북의 성장동력으로 기대를 모았던 청주 항공정비(MRO) 단지와 이란 오송투자 유치가 실패했다. 여기에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사업마저 백지화되면서 급기야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책임론마저 제기되고 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0일 "사업 추진을 위해 꾸린 특수목적법인(SPC) 출자사와 자금조달, 채무보증 행위 등을 놓고 협의를 벌였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을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에코폴리스 사업은 국비 711억원, 지방비 322억원, 민자 2831억원 등 전체 3864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큰 관심을 모았다. 이른바 충북지역 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었던 사업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예상과는 달리 투자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업이 잠정 중단되는 사태를 맞이했다. 결국 밑그림만 그린 채 시작도 못해 보고, 충북경제자유구역 개발지 중 한 곳인 충주 에코폴리스가 지구지정 4년 만에 좌초된 것이다.

에코폴리스 사업 중단으로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충주지청도 비상이 걸렸다. 책임론에 따른 비판이 제기되면서 조만간 인력 감축 등 조직이 축소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충북도 관계자는 비난 여론을 의식한듯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해오던 대형사업이 잇따라 중단되면서 후임 청장 임명 없이 당분간 현재 본부장 체제로 운영될 것"이며 "에코폴리스 사업 무산으로 이를 맡아 왔던 충주지청은 없애고, 전반에 걸쳐 인력 감축을 검토하는 등 조직 정비를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사회단체연합회가 지난 18일 에코폴리스 사업 포기를 결정한 충북도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충주사회단체연합회 제공]

충주시 사회단체협의회도 가세했다. 협의회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충북지역 내에서 충주를 포함한 북부권 지역은 지속적으로 소외받아 왔다"며 "에코폴리스는 유일한 지역균형 발전 사업이었다"며 아쉬워했다.

이어 협의회는 "그런 의미에서 균형발전을 위한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었다"고 강조하며 "충북도가 성의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22만 충주시민의 힘을 모아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에선 충북지역 대규모 투자 사업의 잇따른 실패를 놓고 이 지사의 정치력도 도마에 올랐다.

KTX 오송역이 문을 연 지 10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인근 역세권 개발 사업은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KTX 세종역 신설 저지에만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는 비난이 나온다. 충북지역 자체 발전의 일환인 오송역세권 활성화는 꾀하지 않고 충청권 균형발전을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20억 달러(약 2조 1700억원)에 달하는 이란의 청주 바이오지구 투자도 물건너갔다. 2015년 4월 이란 쪽과 투자유치 협약을 진행했지만, 실제로는 투자가 이뤄지지 않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송태영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이 지사가 추진하는 대형사업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충북 미래성장동력이 없어졌다"며 이 지사의 무능력한 정치·행정적 추진력을 힐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