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화학사고 대응을 위한 시범 모델을 개발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9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부,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을 위한 지역대비 체계 구축사업 선정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환경부에서 3월 23일부터 31일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2017년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을 위한 지역대비 체계 구축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이번 구축사업에 서구를 시범 지역으로 하여 Governance를 통한 협력사업을 시행하고, 인천시 전체에 점진적으로 확대시행하여 화학물질 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유도 하고자 민·관·산·학이 공동으로 신청했다고 전했다.

△시민대표(인천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기업대표(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영자총협회,인천환경기술인협회), △학계대표(인하대학교, 연세대학교), △관계기관대표(안전보건공단 중부지역본부)

서구의 경우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이 211개소(2016년 12월말기준)로 인천시 전체 사업장 791개소의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발생한 인천시 화학물질 사고 34건 중 7건으로 20.6%를 차지했다.

또한, 지리적으로 인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4대권역으로 형성(주거·상업지역, 공업지역, 해안·매립지역, 농경·개발지역)되어 있어, 화학 사고 발생시 인접지역의 도미노 임팩트가 크게 형성 될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다.

인천시는 이러한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서구를 모델로 구축사업을 하고자 공모 신청했다.

이번 구축사업을 통해 환경부에서는 준비단계부터 운영단계까지 전과정에서 실무를 지원할 전문가를 인천시에 파견하게 된다. 산업특성과 화학물질에 관한 관심분야 등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상황에 맞는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을 위한 지역대비체계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축사업에 선정된 인천시 서구 는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 제정과 조례이행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고위험지역에 대한 지역비상계획수립 등을 수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구축사업을 통해 민·관·산·학의 Communication Channel을 마련하여 소통하고, 화학사고 대비 체계 구축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화학물질 안전관리와 화학사고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의 폭 넓은 참여와 신뢰를 구축 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