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무상 "한반도 유사시 대비 한국 내 일본인 보호 조치 준비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8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체류 일본인들과 '안전 매뉴얼' 작성

  • 자위대법에 따라 일본인 보호 조치 대안 검토도 추진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한반도 유사시에 자국인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매뉴얼을 작성하는 등 안전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고 NHK가 18일 보도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중의원 안전 보장위원회에 참석해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해 한국 내에 체류하는 일본인 협회 등과 공동으로 안전 매뉴얼을 작성하는 등 일본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미리 준비와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한일본대사관에서도 연 4회 안전대책위원회를 실시해 정보 수집과 의견 교환 등을 하고 있다"며 "비상 사태에 대한 대비 방법 등이 담긴 안전 설명서를 공동으로 작성해 주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현재 북한 정세와 관련해 일본인의 안전에 즉각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에 체류하거나 여행할 경우 체류 신고 등을 통해 연락처를 등록할 것을 호소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해외여행 관련 ‘해외안전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에 입국하거나 체류할 사람을 대상으로 주의를 호소하는 '해외 안전 정보(스팟 정보)'를 발표했다. 

한편 이나다 도모미 일본 방위상도 "만약 한반도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해 민간 항공편이 오가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자위대법에 따라 재외 일본인의 보호 조치 및 수송 등을 실시하는 방법을 검토중"이라며 "각종 훈련도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