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자위도 '슝안신구' 지원사격, 태스크포스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8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오펑 서기 17일 "슝안신구 조성 국유기업의 역사적 사명, TF 조성"

  • 당국 부작용 차단도 노력, 증감회 "슝안신구 수혜주, 신규 상장 기업 주시"

[자료=홍콩명보, 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앙 정부 소속 국유기업을 관리하는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이하 국자위)도 시진핑(習近平) 주석 주도로 추진되는 국가급 신구, 슝안(雄安)신구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뜻을 천명했다.

중국증권망(中國證券網)의 17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산하 국자위는 이날 베이징에서 '중앙 국유기업 당 건설 사업 책임제 추진방안 좌담회'를 열어 '슝안신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국자위가 이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관련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하오펑(鶴鵬) 국자위 서기는 이날 좌담회에서 "최근에 중앙 당국이 허베이성에 슝안신구를 조성해 베이징의 비(非)수도 기능 이전을 결정했다"면서 "중앙 소속 국유기업은 징진지(베이징 ·톈진·허베이) 수도권 발전 전략을 추진하고 슝안신구 조성과 개발에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자위는 최근 관련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슝안신구 지원에 나섰으며 국유기업, 특히 하이테크 기업 입주를 적극적으로 장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오 서기는 ""중앙 국유기업의 슝안신구 조성 사업 참여는 절대로 외면하거나 저버려서는 안되는 역사적 사명이자 정치적 책임"이라며 "국자위는 국유기업이 한층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는 역사적 기화와 넓은 무대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국자위의 진두지휘 아래 실제로 수 많은 중앙 국유기업이 슝안신구로 향하고 있다. 지난주 10일까지 중국중철, 차이나유니콤, 시노펙, 시누크, 페트로차이나 등 31곳의 국유기업이 슝안신구 개발사업 동참을 선언했다.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은 5G 통신 관련 사업을 시노펙, 페트로차이나, 시누크 등은 친환경에너지 공급 인프라 확충 및 개발에 나선다. 중국 4대 국유은행도 지점 설립을 준비 중이다.

슝안신구 '광풍'이 일면서 중국 당국은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동시에 부작용 차단에도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부동산 가격 급등하고 투기세력이 몰려오자 현지 당국은 즉각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중단하고 관련 중개업체, 불법거래, 불법 광고 등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 최근에는 증권 당국도 투기 성행 등 부작용 단속을 선언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17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중국 증권 당국이 슝안신구 수혜주와 신규 상장 주식에 대한 실시간 감독 강화의 뜻을 밝혔다.

류스위(劉士余)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주석은 지난 주말 증권거래소의 관리감독 강화를 강하게 주문하고 증감회와 상하이증권거래소가 슝안신구 수혜주와 신규 상장 소형주가 투기세력의 타깃이 되지 않도록 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와 반대로 허베이성은 슝안신구 입주 기업의 증시 진입 문턱을 낮춰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SCMP 보도에 따르면 허베이성 당국이 "특구 개발을 위한 '금융지원 조치'를 요청할 것이며 지방 기업 IPO 신속처리 등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증권 당국이 단속 강화를 천명한 만큼 이러한 제안이 수용될지 여부는 미지수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