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윤종규 KB금융 회장 "임직원 인사는 공정하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8 0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 행장. [사진=KB금융지주]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KB금융의 자랑거리로 '끈끈한 결집력과 추진력'을 꼽았다. 윤 회장은 "임직원들 간 응집력과 무서울 정도로 치고 나가는 추진력은 KB금융의 뛰어난 장점이자 오늘날의 KB를 만들어온 원동력"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문화는 많은 직원들이 함께 위로하거나 축하하는 경조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KB금융만의 강점이자 독특한 문화를 더욱 공고하게 이어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비전 설정 및 달성을 위해서도 늘 고심하고 있다. 과거 톱-다운(Top-down) 방식은 구호에 그쳐 임직원들의 일상 속에 깊이 자리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는 임직원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이야기하고 고민한 결과를 '귀납적'으로 끌어올리는 방법, 즉 보텀-업(Bottom-up) 방식을 최선으로 꼽았다. 임직원들의 바람과 KB금융의 미래상을 반영해 비전을 설정하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임직원들의 동기 부여는 성과와 역량에 따른 공정한 평가와 인사제도의 정착이 우선돼야 가능한 것이라고 전했다. 윤 회장은 "공정한 평가와 인사에 기반한 '제 몫을 다하는 문화'가 조직에 깊이 뿌리내리면,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 부여는 절반 이상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열심히 자기 몫 이상을 해내는 임직원에게 그에 맞는 평가와 대우가 주어질 때 자연스레 조직은 상향평준화되고, 비전 달성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렇듯 임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노력하는 윤 회장 자신도 입지전적인 인물로 손꼽힌다. 올해 11월 임기가 종료되는 그는 1974년 광주상고를 졸업하고 바로 외환은행에 입행한 후 야간 대학을 다니며 경력을 쌓았다. 삼일회계법인 부대표를 지냈고, 2002년에는 국민은행 재무전략본부장(CFO·부행장)을 거쳐 개인금융그룹 대표(부행장)를 역임했다. 이후 KB금융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로서 역량을 발휘한 뒤 지금의 자리에는 2014년 올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