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ICT 정책해우소] 최재유 차관 "정보보호 분야 매력적인 일자리 만드는 선순환 구조 만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4차 ICT 정책해우소 개최, 정보보호 분야 일자리 창출 방안 논의

미래부가 14일 오후 서울 성동구 닉스테크에서 '정보보호 일자리 창출 방안' 을 주제로 '2017년 제14차 ICT정책 해우소' 토론회를 개최했다. 최재유 미래부 제2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미래부)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다가오는 지능정보시대로의 전환을 대비하기 위한 정보보호 관련 분야의 우수인력 양성, 인력 미스매치, 고용 활성화를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지난 14일, 닉스테크(서울 성동구 성수서울숲 지식산업센터)에서 '정보보호 분야의 일자리 창출방안'을 주제로 '제14차 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했다.

이번 해우소는 미래부의 '정보보호 인력양성 정책 현황', 김태성 충북대 교수의 '정보보호 인력수급 현황 및 전망',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의 '정보보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 생태계 개선방안' 발표에 이은 참석자들의 자유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박준국 미래부 정보보호산업과장은 차세대 보안리더(BoB) 양성 및 정보보호 특성화대학 등 우수인력 교육 과정, 글로벌 정보보호 스타트업 창업 활성화 및 해외진출 지원 등 정부의 인력양성 정책 현황을 소개했다.

이날 박 과장은 "정부는 정보보호 우수인력 교육을 위해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과정(BoB)을 통해 현재까지 575명을 배출하고, 정보보호 특성화대학, 고용계약형 정보보호 석사과정(현재까지 588명 배출)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김태성 충북대 교수는 2016년 10월  현재 정보보호 분야 종사자는 약 12만 4000명으로, 정보보호 분야에서 고급인력에 대한 구인난이 심화되면서 공공기관이나 중․소업체가 숙련된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정적인 인력 수급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이민수 KISIA 수석부회장은 지능정보사회 선도를 위해 사이버보안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해외진출 선도인력 육성 확대 및 가격이 아닌 품질경쟁 중심의 산업계 전환, 정보보호 서비스 대가 개선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산업계 관계자들은 “신규인력 채용시 개발인력 모집이 가장 어려운 상황으로, 정보보호 개발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의견과 “신기술 지원사업 및 기술 확산을 위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 등을 제시했다.

학계에서는 “각 산업부문과 연계된 융합형 사이버보안 인력 지원이 필요하다”며 “해외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거점 연계형 인력 양성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

최재유 차관은 “ICT융합 신산업의 확산 및 지능정보사회의 도래로 사이버 공격이 지능화․대규모화 되면서 정보보호 분야에 대한 전문인력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며 “정부는 단순히 양적으로 정보보호 분야의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우수 인력이 산업성장에 기여하고 더 매력적인 일자리를 만드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