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 대출해준다면서 수수료 명목으로 비트코인 요구? '대출사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3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아주경제 윤주혜 기자 = # 고금리대출로 어려움을 겪던 A씨는 햇살론으로 대환대출을 하려면 과거 연체기록을 삭제해야 한다는 사기범의 말에 속아 수수료 명목으로 요구한 비트코인을 구매해서 보냈다. A씨는 시중 편의점에서 240만원 상당의 비트코인 선불카드를 구매한 후 휴대폰 카메라로 영수증을 찍어서 사기범에게 전송했다.

그러나 대출을 해준다고 하면서 수수료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는 행위는 대출사기다. 사기범은 전송한 영수증에 기재돼 있는 비밀번호(PIN)를 이용해 해당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현금화해 잠적했다.

13일 금융감독원은 최근 저금리 전환대출을 해 준다며 대출 수요자에게 접근해 수수료 명목으로 비트코인을 요구하는 대출사기 신고가 다수 접수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대출사기는 대포통장을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금융당국의 대포통장 근절대책으로 통장 발급이 어려워지자 현금을 요구하는 대신 언제든 현금화할 수 있는 비트코인을 구매토록 한 후 이를 편취하는 신종 대출사기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금융회사는 대출시 소비자로부터 수수료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현금이나 비트코인을 요구하지 않는다. 

금감원은 비트코인을 구매한 후 받은 영수증에 기재된 20자리의 PIN번호는 비밀번호에 해당되므로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PIN번호는 비트코인을 구매하거나 곧바로 현금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서다. 

또 대출권유 전화를 받는 경우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등록금융회사인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대출을 해 준다는 명목으로 수수료를 요구하는 대출사기 등을 겪을 경우 금감원의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 에서 관련 문의나 신고를 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