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철의 여인·심블리’ 심상정 사자후 통했다…KBS 대선후보 토론회 출격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7 13: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15차 촛불집회가 음력 정월대보름인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참석해 박 대통령의 탄핵과 특검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아주경제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오는 19일 예정된 KBS 대선 후보 토론회 초청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정의당 등 진보진영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KBS는 대선 후보 토론회에 심 후보 초청을 확정한 공문을 이날 정오께 당에 전달했다. 한 관계자는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시민 승리의 힘"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KBS 대선 후보 토론회는 심 후보를 비롯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안철수 국민의당·홍준표 자유한국당·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 등 원내 5명의 대선 후보가 모두 참여하는, 진검승부의 장이 될 전망이다.

앞서 KBS는 자체 선거방송 준칙을 이유로 심 후보의 대선후보 토론회 참석 불가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이에 심 후보와 정의당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 선거방송 준칙에 따르면 대선 후보 토론회 대상은 △10인 이상 국회의원이 소속된 정당의 후보 △토론회 공고일 30일 이내 여론조사 지지율 평균 10% 이상 △직전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득표율 10% 이상을 받은 정당 후보자 등이다.

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기준보다 높다. 중앙선관위의 토론회 참석 기준은 △5인 이상 국회의원이 소속된 정당의 후보 △직전 대통령 선거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득표율 3% 이상을 받은 정당의 후보자 △선거 기간 30일 전부터 선거 기간 전날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지지율 평균 5% 이상의 후보자 등이다.
 

대선 정국에 휩싸인 여의도 정국. 사진은 제20대 국회.[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특히 2012년 18대 대선에 이어 5·9 장미 대선에서도 KBS가 진보정당 후보를 배제하자,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안팎에서 비판이 일었다.

KBS 측은 자체 선거방송 준칙을 이유로 ‘심상정 참석 불가’ 이유를 설명했지만, 지난 대선 때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토론회 불참 방침을 정한 이후 토론회 자체가 무산, 형평성 논란이 확산됐다.

후보자가 3인 중 3분의 2가 참석을 약속할 경우 대선 토론회를 열 수 있다는 자체 규정을 어겼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KBS가 원내 5당 중 유일한 진보정당인 심 후보를 TV 토론회 참여를 결정함에 따라 대선 후보자 토론회의 전환점이 될지 주목된다.

정의당 관계자는 “정의당의 이번 대선 슬로건은 ‘노동이 당당한 나라, 거침없는 대개혁’”이라며 “정권교체가 아니라 우리의 삶을 바꾸는 대선을 치를 정당은 정의당”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15차 촛불집회가 음력 정월대보름인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참석해 박 대통령의 탄핵과 특검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아주경제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