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광주사태 피해자" 학살원흉의 망발에 지역민 분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6 0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장봉현 기자 = "5·18사태는 폭동으로 재조사·재평가가 필요하다", "광주에서 양민에 대한 국군의 의도적이고 무차별적인 살상 행위는 일어나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발포 명령'이란 것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다", "우리가 5·18사태의 희생자다." 

전두환 전 대통령(86)과 그의 부인 이순자씨(78)가 자신들의 회고록에서 표현한 내용이다. 전 전 대통령은 지난 3일 출간한 '전두환 회고록'에서 자신을 '5·18의 치유와 위무를 위한 씻김굿의 제물이 됐다'고 표현했다. 그의 부인 이씨도 지난달 24일 출간한 자서전 '당신은 외롭지 않다'를 통해 "우리 내외도 사실 5·18 사태의 억울한 희생자"라고 주장했다.

전 전 대통령은 책에서 5·18을 '광주사태'나 '5·18사태'로 표현했다. 특히 "폭동이란 말 이외에는 달리 표현할 말이 없다"는 망언을 담았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5월 단체를 비롯한 광주·전남지역사회가 크게 분노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성명을 통해 "정말 응징하지 않으면 이런 황당한 궤변이 후손을 혼란스럽게 하고 국기를 문란하게 할 수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시장은 "부창부수라더니 광주 학살의 주범 전두환 부부가 잇따라 5·18을 폄하하고 광주시민을 모독하는 등 뻔뻔하기 짝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두환은 자신에게 씌워진 학살 주범의 굴레가 억울하다면 숨어서 역사를 왜곡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당당하게 나와 역사의 심판대에 서라"고 비난했다.

정춘식 5·18민주유공자 유족회장도 "군사 쿠데타를 일으켜 국군 손을 빌려 총칼로 광주에서 학살을 저지른 학살범이 반성하기는커녕 거짓과 왜곡, 억지로 또 한 번 피해자와 지역민의 가슴에 대못질을 하고 있다"며 "전두환의 역사 왜곡, 회고록 만행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를 다시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반발했다.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5·18 당시 발포 명령 체계 등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책임 있는 재조사 등 진상규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5·18기념재단 김양래 상임이사는 "앞으로 할 일은 발포명령자를 찾아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마무리된 진실에 대한 규명 작업들이 이제는 새롭게 다시 시작돼야 하고 그것은 새 정부가 해야 할 몫이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대선후보경선에 나섰던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성명을 내고 "내란죄로도 모자라 법치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법률 쿠데타'를 시도하는 전두환씨의 망언을 규탄한다"며 "차기정권이 들어서면 반드시 '발포명령자' 등 역사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