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부산해양특별시 지정' 본격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3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산상의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세미나실에서 '부산해양특별시 지정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부산상의]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부산의 해양특별시 지정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 하고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는 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2층 세미나실에서 이헌승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실과 공동으로, 지역의 항만, 수산, 물류 전문가와 주요 당직자, 언론인, 학계, 연구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해양특별시 지정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부산에서 추진 중인 '부산해양특별시 설치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해당 법률의 제정 취지와 이에 대한 전국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서울에서 개최됐다.

토론회에서는 부산발전연구원 허윤수 연구위원이 '부산해양특별시 지정 당위성'을 내용으로 주제발표를 했다.

허 연구위원은 주제발표에서 해양을 중심으로 한 중국과 일본의 해양도시 성장전략을 소개했다. 또한 그는 '국내 제1의 해운항만 산업', '국내 제1의 해양레저, 관광도시', '세계적 수준의 관련 연구기관 및 인력', '국내 최대의 수산업 전진기지' 라는 4개 부문에서 우리나라 해양수도 부산의 위상을 설명하고 부산의 해양특별시 지정 당위성을 주장했다.

윤은기 한국지방정부학회 회장이 '지방분권을 위한 특별시 지정효과'를 박재율 지방분권부산시민연대 상근대표가 '부산해양특별시 지정 전략'을 주제로 각각 발제를 했다.

윤은기 회장은 부산의 해양특별시 지정이 국제적으로는 동북아의 해양경쟁 시대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고, 국가적 차원에서도 해양강국 대한민국의 국제경쟁력 향상은 물론 국가균형 발전과 지방분권을 실현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재율 대표 역시 "부산의 해양특별시 지정을 지방분권과 국토 균형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한다"고 했다.

주제발표와 발제에 이은 토론은 손재학 국립해양박물관장(전 해양수산부 차관)을 좌장으로 박명흠(부산외대) 교수, 박창호(인천 재능대) 교수 등 중앙과 지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부산의 특별시 지정 노력은 부산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한 부산상공계가 지난 1949년 '부산 특별시 승격기성회'를 발족시키면서 시작됐지만 지금까지도 중앙집권적 논리와 정치권의 이념과 지역 갈등으로 이루지 못한 오랜 부산의 숙원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번 토론은 부산의 해양특별시 지정이 부산 지역발전을 넘어 실질적인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임을 입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부산상의 조성제 회장은 "부산의 해양특별시 지정은 해양자원을 통해 '고부가 종합 해양도시'를 육성해 가고 있는 세계적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 해양항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정책이 되는 만큼, 앞으로 대선공약 반영 추진을 비롯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