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경, 조업량 속이려 한 중국어선 꼼수, 해경에 덜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3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EEZ 어업법 위반으로 줄줄이 해경에 검거

▲검거된 중국어선 선장이 조업일지 부실기재 사실을 시인중에 있다[사진제공=군산해경]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한ㆍ중 어업협정 해상에서 조업 허가된 중국어선이 EEZ 어업법 위반으로 줄줄이 해경에 검거되고 있다.

 3일 군산해양경비안전서는 “2일 오후 1시께 전북 군산시 어청도 남서쪽 약 109㎞ 해상에서 한ㆍ중 어업협정을 위반한 중국어선 2척(선장, 하씨(中석도선적, 71t급, 승선원 7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 어선들은 그물을 끌며 싹쓸이 조업하는 저인망(底引網, 일명 ‘쌍끌이’) 어선들로 지난 1월 4일 한ㆍ중 어업협정 해상으로 들어와 총 59차례 조업을 하였으나, 조업일지 작성 조건을 위반했다.

 조업일지는 허가된 어획량에 맞게 조업을 했는지 알 수 있도록 반드시 수정이 불가능한 펜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이 배들은 수시로 수정이 가능한 펜을 사용해 실제 조업량을 속이려 했다.

 지난해 말 불법조업 중국어선 강경대응 방침이후 폭력저항하는 무허가 중국어선 수는 크게 줄어들고 있지만, 허가된 중국어선의 꼼수는 계속되고 있어 해경은 현장에서 보다 정밀한 검문활동에 나서고 있다.

 군산해경 김기석 외사계장은 “저인망 중국어선의 조업이 6개월 간 금지되는 4월 16일을 앞두고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 단속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검거된 중국어선은 각각 1천5백만 원의 담보금을 부과했으며, 올 들어 군산해경에 단속된 중국어선은 이번을 포함해 총 6척으로 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