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마리나 전문인력 양성사업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30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장 맞춤형 교육, 엔진수리, 요트페인팅 등, 선착순 100명 모집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시는 마리나 산업분야 기업과 종사자의 직무역량 향상과 비즈니스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마리나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마리나산업은 전 세계 시장규모가 약 50조원에 이르고 고용, 창업, 매출효과가 높은 분야로서 부산에는 해운대 거점형 마리나를 포함하여 2020년까지 마리나 6개소가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최근 마리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으로 마라나선박 대여업의 기준이 5톤에서 2톤으로 확대되고, 지방세 중과기준이 1억원에서 3억원까지 완화되는 등 앞으로 마리나 서비스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부산시는 마리나 서비스업의 부족한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기업체, 현장종사자, 창업 또는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마리나 선박의 운항 및 수리‧관리, 각종 시설운영 분야에 대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올해 초 사업자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재)중소조선연구원은 강서구 녹산산단에 위치해 있으며 해양레저장비 개발센터와 창업보육센터 등 전문 실습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어 수준 높은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기업체를 위한 '산업체 현장 맞춤형 교육'과 개인별로 참가 가능한 '선내기 유지관리', '요트 페인팅', '리더스 아카데미', '산업 발전포럼' 등 8개 프로그램으로 연간 100명 교육계획이며, 참가비는 모두 무료이다.

'산업체 맞춤형 교육'은 마리나 선박관련 기술은 물론 고객응대 서비스, 경영시스템 개선 등 직원의 업무역량 향상과 기업발전을 위한 자유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하며, 4개 업체를 선착순 모집 중이다.

'선내기 유지관리'와 '요트 페인팅 기술'은 마리나 선박의 운항과 관리를 위한 필수 교육으로 엔진 기초지식, 유지관리 실습, 요트 전용 페인트 도장 등 실습위주로 7 ~ 8월중 약 25명을 대상으로 교육 예정이다. 그 외 '산업 리더스 아카데미'와 '산업 발전 포럼'은 부산의 마리나 산업 발전을 위한 주제로 각각 5월과 10월에 개최 예정이며, 모든 프로그램은 마리나 산업 관계자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부산시 관계자는 "그간 마리나 산업체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 프로그램이 부족했던 가운데 본 사업이 시행됨으로써 우리시 마리나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