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경제자유구역 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30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시, 용역 끝나는 오는9월부터 본격적인 활동 개시 예정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수도권매립지가 경제자유구역(FEZ)이 될수 있을까?

그 가능성의 도화선에 불이 붙여질 전망이다.

인천시가 올 하반기 정부에 경제자유구역청 지정 건의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정복인천시장은 29일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오는8월 수도권매립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타당성 연구 용역이 마무리 되면 산업통상부와 구체적인 협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전경[사진=SL공사]


인천시가 구상하고 있는 지역은 수도권매립지 제1매립장과 인접부지 5.041㎢로 지난해 7월부터 수도권매립지공사를 통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부지에는 외자를 유치해 복합쇼핑몰과 테마파크 조성이 계획되고 있다.

이와관련 수도권매립지 남측 46만7000㎡부지에는 ‘청라 K-CITY 프로젝트(가칭)’라는 이름으로 복합쇼핑몰 건립 사업이 계획중이며, 또다른 242만7000㎡부지에는 친환경 테마파크인 ‘갯펄랜드(Get Pearl Land)’사업이 출발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산적해 있다.

겉으로는 인천시가 개발계획을 제출하면 산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가 의결하는 단순구조이지만 이 과정에서 따져봐야할 세밀한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예컨대 △시행방법과 기반시설,토지이용등을 포함하는 개발계획서 △교통 및 환경영향평가 △경제자유구역면적의 추가지정할것인지 아니면 기존구역을 구조조정해 면적만 확대할것인지 여부 △외자유치 가능여부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변수들이 그것이다.

이와관련 유정복시장은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개발 계획은 이미 인천시에 제안돼 있는 상태지만 소유권문제가 아직 완결되지 않아 사업 진행에 속도가 붙지 않고 있다”며 “이번 계획된 프로젝트를 꼭 완성시켜 침체된 지역 경제화 활성화의 디딤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