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이사장 인사개입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30 14: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JDC 본사 전경 [사진=JDC 제공]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김한욱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선임을 비롯한 공공기관 인사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TV조선이 비선실세 최순실이 박근혜 정부 출범 첫해인 2013년 초부터 공기업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했고, JDC 이사장 인사검증 자료도 받아봤다고 보도해 충격을 주고 있다.

29일 TV조선은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는 특검조사 당시 “이모가 정부 부처뿐만 아니라 공기업 인사 자료도 다 받아봤고, 그 중 한 곳이 JDC다. 대부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온 자료였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JDC는 2002년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으로 최씨가 받아봤던 인사 자료는 김한욱 전 JDC 이사장 검증 자료였던 것으로 전해진다”고 보도했다.

국토교통부 산하인 JDC 이사장은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국토부장관이 최종 임명하는 형식이지만, 사실상 청와대가 낙점하는 것이 정설이다.
 

                                        김한욱 JDC 전 이사장 [사진=JDC 제공]


김 전 이사장은 당시 고성규 전 JDC 기획본부장과 송용찬 전 건설공제조합 이사장과 막판까지 경합을 벌인 끝에 제6대 이사장에 임명됐다.

김 이사장 후임으로 지난해 11월 7일 현 이광희 제7대 이사장을 선임하기까지 과정에서도 청와대가 모 인사를 낙점했다는 언론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김 이사장이 3년 임기를 마친 뒤 1년여 더 연임했다.

JDC 관계자에 따르면 “김 전 이사장은 최순실·장시호 전혀 알지 못한다고 한다. 언론보도로 오늘 처음 알았다고 한다”며 오히려 억울한 입장이라고 피력했다.

제주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JDC 이사장 뿐만 아니라 감사 등 여러 경로에 걸쳐 낙하산 인사가 자행되고 있다”며 “국민의 혈세로 부동산업자로 전락한 JDC는 인사권, 운영권 등 모두 이제는 제주도로 이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