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베트남서 '부산항 사업설명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30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정하균 기자 = 부산항만공사(BPA·우예종 사장)는 30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해양수산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베트남물류협회와 공동으로 '부산항 환적화물 유치 및 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 12월 호치민 사업설명회에 이어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개최되는 대규모 행사다.

이날 베트남 내 국내 제조기업, 글로벌 선사, 포워더 및 베트남 물류관련 정부관계자 등 100여명을 초청, 부산항의 글로벌 환적항만으로서의 경쟁력 및 우수한 항만 배후단지 인프라 등을 소개하고 부산항의 환적화물 증대 및 배후단지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지난해 부산항에 대한 높은 관심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 계획된 이번 설명회에 이어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베트남을 시작으로 태국 등 아세안 신흥 경제성장국에 대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부산항 환적화물 회복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날 설명회에선 먼저 해수부가 '한국 항만 배후단지의 기능 및 투자환경 등'에 대해 설명하고 이어 부산항만공사가 '부산항 및 신항 배후단지 이용 메리트 및 개발계획'에 대해 이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서 '경제자유구역 소개 및 개발계획'을 설명한다. 이후 현지 국적선사 법인에서 '부산·베트남 항로 서비스 현황 및 경쟁력'에 대해 마지막으로 배후단지 입주기업에서 '배후 물류단지를 이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및 이용 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우예종 사장은 "베트남은 부산항과의 교역량이 매년 두 자릿수로 증가하는 전략 지역으로, 부산항의 환적화물 침체에 돌파구를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올해부터 베트남 지역에 기항하는 선박에 대한 항비감면 및 화물에 대한 인센티브를 시행하는 등 공사의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15년 12월 한-베 FTA 발효 이후 부산항에서 처리한 베트남 물동량은 지난해 기준으로 전년대비 10% 증가한 54만5000TEU를 처리했다. 이중 하노이는 호치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20만TEU를 처리했다.

이번 방문 기간중 부산항만공사를 비롯한 한국 방문단은 국내 제조기업, 선사, 포워더 및 글로벌 선사, 포워더를 초청해 네 차례의 별도 설명회도 가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