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미 세계 2대 디지털 경제체...발전속도 미국의 2.4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9 1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경제규모 약3630조원...세계 2위

  • 발전속도는 미국, 영국, 일본의 2~3배...2020년 6500조원 육박 전망

[그래픽=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세계의 공장'에서 IT 등 첨단산업 강국 도약을 위해 속도를 올리고 있는 중국이 이미 세계 2대 디지털 경제체라는 주장이 나왔다.

중국 국무원 직속 통신사 중국신문사는 중국 국제상회디지털경제위원회 주석인 전차이지(眞才基) 차이나텔레콤(中國電信) 부회장이 인터뷰에서 "중국 디지털 경제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미 일본, 영국 등을 크게 제치고 세계 2대 디지털 경제체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고 28일 보도했다.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영리 연구단체인 '중국 정보화 100인회'가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는 22조4000억 위안(약 3629조7000억원)으로 일본과 영국 수치의 합도 웃돌며 미국 다음의 2위에 올랐다.

이미 몸집을 크게 키운데다 발전속도도 압도적으로 빨라 주목된다. 100인회에 따르면 중국의 디지털 경제 성장 속도는 미국의 2.4배, 일본과 영국의 3배, 3.1배로 향후 글로벌 디지털 경제에서 중국의 영향력과 입지가 막강해질 전망이다.

잠재력도 막대하다. 전 부회장은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디지털 경제 관련 산업은 '공급 측 개혁' 추진에 있어 우리가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이며 각각 수 조 위안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며 "스마트 제조업, 온라인 교육 등 잠재력이 무궁무진해 중국 디지털 경제 총량은 계속해서 빠르게 늘어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오는 2020년 중국 디지털 경제 규모가 40조 위안(약 6483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디지털 경제는 이미 세계 경제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엔진으로 자리잡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지난해 중국에서 성공리에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인식하고  'G20 디지털 경제발전 협력 이니셔티브'를 제시했고 중국은 지난 15일 막을 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정부업무보고에서 사상 처음으로 '디지털 경제'를 언급했다.

전 부회장은 "중국의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몸집을 키우며 글로벌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면서 "3G, 4G 관련 중국 자체개발한 TD(시분할) 방식이 글로벌 기술표준으로 자리잡았고 알리바바의 타오바오,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 세계적 드론업체 다장(DJI), 자전거 공유업체 ofo 등 세계적인 성공 사례와 우수기업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