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지분도 매입한 중국 인터넷공룡 텐센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9 0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텐센트, 테슬라 5% 지분 약 2조원에 매입…5대주주로

  • 자율주행차 사업 염두에 둔 행보…

  • 테슬라, 중국 시장 공략에 도움

텐센트가 테슬라 지분 5%를 매입하며 5대 주주로 올라섰다.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인터넷공룡' 텐센트가 최근 전기차기업 테슬라의 지분 5%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테슬라가 28일(현지시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를 통해 텐센트로부터 17억8000만 달러(약 1조9800억원)를 투자받았으며, 지난 24일 기준으로 테슬라 지분 5%(약 816만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했다고 텐센트재경이 29일 보도했다.

테슬라의 최대주주는 지난해말 기준 21% 지분율 보유한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다. 그리고 피델리티(14%), 밸리기포드(8.2%), 티로프라이스(7.3%) 등이 지분율 보유하고 있다.

테슬라는 최근 보급형 전기차 모델인 ‘모델3’ 출시를 위해 자본 조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텐센트의 테슬라 투자는 최근 자율주행차 사업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됐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텐센트는 중국 최대 차량공유앱 디디추싱, 독일 디지털지도업체 히어 등 자율주행차 개발에 필요한 기업에 잇달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테슬라도 텐센트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텐센트의 주력 사업인 모바일메신저 위챗은 중국에만 월 이용자수가 8억명에 달하는 등 광범위한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다. 

테슬라의 지난해 중국 매출액은 10억 달러를 넘어서며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매출액 기준으로 현재 중국은 테슬라의 미국 다음으로 두번째로 큰 시장이다.

텐센트 투자 소식에 28일(현지시각) 뉴욕 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2.68% 상승한 277.45달러에 마감했다. 테슬라 주가는 올들어 약 30% 올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