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쇄빙LNG선 인도…“14척 연속 건조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8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LNG선이 얼음을 깨면서 운항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초로 수주한 ‘쇄빙액화천연가스운반선(이하 쇄빙LNG선)’이 빙해 테스트를 비롯한 모든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선주 측에 인도됐다고 28일 밝혔다.

이 선박은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나갈 수 있는 ‘아크(ARC)-7'급 쇄빙LNG선’으로, 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는 17만3600㎥ 의 LNG를 싣을 수 있다.

크기는 길이 299m, 폭 50m로 얼음과 직접 맞닿은 선수와 선미 부분에는 일반 선박 강판보다 3배가량 두꺼운 70mm 두께의 초고강도 특수강판을 사용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떠난 후 지난 한 달간 북극해에서 실제 빙해지역 시운전을 진행, 성공적인 쇄빙항해 성능을 보여주며 선주측을 만족시켰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세계 최초로 야말(Yamal)프로젝트에 투입될 쇄빙LNG선 15척 모두를 척당 약 3억 2천만 달러(총 48억 달러·한화 약 5조원)에 수주했다.

쇄빙기능과 LNG 운반기능을 조합하여 세상에 없는 쇄빙LNG선을 건조하는 동안 대우조선해양은 그 동안 축적한 수많은 설계 경험과 생산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렸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쇄빙LNG선의 성공적 건조를 위해 자동 용접로봇(Caddy)을 개발하는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이어왔다.

영하 52도의 극한에서도 모든 장비가 안정적으로 가동할 수 있는 최적의 방한처리 기술과 전후 양방향 쇄빙 운항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360도 회전이 가능한 ‘아지포드 스러스터 (Azipod Thruster)' 3기를 장착하는 등 상선분야 최초의 특수 추진시스템과 연료공급장치 등을 적용했다.

특히 LNG 탱크에서 발생하는 기화가스(BOG : Boil-off Gas)를 추진연료로 엔진에 공급하는 LNG 연료공급장치(FGSS)와 발전기에 가스연료를 공급하는시스템 등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고유기술을 적용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이번 쇄빙LNG선의 성공적 인도로, 조선업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됐다.”며“남은 14척의 선박도 연속 건조의 이점을 활용해, 회사 경영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2020년까지 모든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할 계획이다. 이번에 인도된 선박은 오는 10월부터 북극항로를 통해 아시아지역 및 북유럽 지역에 LNG를 운송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