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30일 마지막 항해 앞둔 세월호…미수습자 수색·사고 원인 규명 등 난제 산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7 15: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목포신항까지 105km, 8시간 소요

  • 거치 작업에 5일 소요…내달 4일 목포신항 부두에 거치 예정

  • 미수습자 수습 등 선체조사위와 협의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세월호가 30일 목포신항으로의 마지막 항해를 눈앞에 둔 가운데 향후 미수습자 수색과 사고 원인 규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해수부에 따르면 세월호는 오는 30일 전후 목포신항으로 출발한다. 목포신항까지의 항해 거리는 105㎞로 시속 18km로 운항, 8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동 경로는 우선 동·서거차도를 빙 둘러 외·내병도 북쪽을 지나 가사도와 장도 사이를 통과하게 된다.

이때 두 섬의 남쪽에 있는 불도를 거치게 되는데, 이 섬이 도선사들이 반잠수식 선박에 올라타는 '1도선점'으로 선정됐다.

대형 선박이 좁은 항로를 운항하려면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역할인 도선사가 반드시 승선해야 한다.

반잠수식 선박은 이후 평사도와 쉬미항 사이, 장산도와 임하도 사이를 차례로 통과하고 시하도 서쪽을 지나게 된다. 이어 오른쪽으로 꺾어 외달도와 달리도를 좌측으로 두고 좁은 구간을 지나 목포신항에 도달한다.

이후 목포신항 거치 작업에 5일가량이 소요, 다음 달 4일이면 모든 인양 공정이 완료된다.

육상 거치가 완료되면 모든 이목은 미수습자 수색과 사고 원인 규명에 쏠릴 것으로 보인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이날 진도군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면서도 방점을 둘 게 안전한 수색과 수습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세월호가 3년 가까이 바닷물 속에 있었고, 해수면 위로 노출되면서 부식이 가속화돼 선체 조사를 정밀히 해 진입로 확보계획을 잘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수색 효율성을 내세워 객실을 절단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장은 "객실 부분을 절단해 직립하는 필요성을 검토한 근본 배경은 미수습자를 가급적 신속히 수습해 가족 품으로 돌려야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객실이 지금과 같이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는 객실 내 진입로가 없기 때문이다.

이를 바로 세우게 되면 바닥이 다시 생기니 바닥 통해 진입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검토했다는 게 해수부의 설명이다.

다만 유가족 등은 선체절단이 기기 결함 유무 등 진상 규명을 어렵게 한다고 주장하며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객실에 조타, 기관 등 관련 핵심 기계설비는 없지만 전선 등 연결 설비가 있어 훼손 시 추가적인 원인 조사 폭을 좁힌다는 우려에서다.

이에 대해 이 단장은 "만약 분리하게 돼도 선체 조사에는 지장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객실 내 조타실은 직립 작업 전 조사할 계획"이라며 "객실 절단과 직립은 미수습자 조기 수습이나 침몰원인 조사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한 정부의 고육지책으로 검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신항에 거치되면 유가족 등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세월호가 침몰한 해저 주변에 설치했던 유실방지 사각펜스 내에서 미수습자와 유류품을 찾는 작업 역시 4월 초부터 시작된다.

세월호 침몰 현장에는 250X150m 크기의 펜스가 설치돼 있다. 세월호가 이동한 자리에는 잠수부들이 투입돼 펜스 주변부터 안쪽으로 이동하며 샅샅이 수색하게 된다.

세월호가 누워 있던 해저 조사도 진행한다. 세월호가 3년 동안 바닷물 속에 있으면서 창문 등을 통해 유실물 등이 흘러 내렸을 우려 때문이다. 특히 세월호와 닿아 있던 해저면의 경우 4번 이상 반복 수색을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확한 사고 원인이 규명될 것인지에 대한 관심도 크다.

사고 이후 정부는 수사당국과 정부는 세월호가 선체 복원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조타수의 부적절한 조타로 무리하게 실은 화물이 쏟아지면서 균형을 잃고 침몰한 것으로 결론냈다.

그러나 정부의 공식 발표 이후에도 잠수함 충돌, 기계 결함, 철근 과다적재 등 각종 설이 난무하고 있는 상태다.

정부는 이르면 28일 출범하는 세월호선체조사위원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