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대출 '취약차주' 급증 … 은행의 6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6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전운 기자 = 신용카드사에서 대출을 받은 고객의 상당수가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적은 취약차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은행의 6배를 넘는 수치로, 금리 인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대출 부실화 등 한국 경제의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26일 한국은행이 나이스신용평가에서 받은 통계를 보면 지난해 말 현재 저신용·저소득층 취약차주가 여전사(신용카드·할부금융 등) 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9%로 집계됐다.

작년 말 은행의 취약차주 비중이 1.8%인 점을 고려하면 여전사의 취약차주 비중이 은행의 6배를 넘는 수준이다.

저신용자는 신용등급이 7∼10등급, 저소득자는 연 소득 3000만원 미만이며 취약차주는 이 두 가지 기준에 모두 해당하는 대출자를 지칭한다.

저축은행의 취약차주 비중은 22.2%에 달해 금융업권 중에서 가장 높았다. 은행의 12배가 넘는 수준이다.

농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은 4.3%로 여전사의 절반에도 못 미쳤고 보험사는 3.0% 수준에 그쳤다.

취약차주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 저축은행의 취약차주 비중은 2014년 말 25.0%에서 작년 말 22.2%로 떨어졌다.

하지만 여전사의 취약차주 비중은 2014년 11.4%에서 작년 말 11.9%로 상승했다.

저소득자를 제외하고 저신용자의 비중만 봐도 여전사는 작년 말 현재 16.6%에 달해 은행(3.1%)의 5배를 넘었다.

이처럼 여전사의 취약차주 비중이 높아진 것은 신용카드 회사들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대출성 리볼빙 등의 대출을 늘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카드론 등의 대출은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지만 최근 몇 년간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자 취약차주들이 고금리의 부담을 크게 느끼지 못한 채 대출을 받았다는 얘기다.

장기 불황과 소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서민층이 손쉬운 신용카드 관련 대출로 생활자금을 충당한 점도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국은행은 "비은행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가계신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취약계층의 부채도 늘고 있다"면서 "대출금리가 상승압력을 받으면서 취약가계의 채무상환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