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주년' 최종식 쌍용차 사장, '제 2의 도약'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7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지난 24일로 취임 2주년을 맞은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의 발걸음이 한층 빨라지고 있다. 지난해 9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올해 사상최대 판매로 'SUV 명가(名家)’ 이미지를 되찾겠다는 구상이다.

26일 쌍용차에 따르면 최 사장은 평택공장에서 상반기 출시 예정인 대형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Y400(프로젝트명)'의 생산라인을 날마다 점검하며 성공적인 출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Y400은 쌍용차가 지난 2015년 '티볼리'를 선보인 데 이어 2년 만에 내놓는 신차다.

최 사장은 “올해 가장 중요한 목표는 티볼리가 만들어 놓은 흑자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Y400을 쌍용차가 예전에 갖고 있던 ‘SUV 명가’ 이미지 회복과 흑자 기조의 기반이 되는 차로 만들자”고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최 사장은 오는 31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재선임될 예정이다. 지난해 9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해 그의 연임은 확실시됐다.

쌍용차는 티볼리의 흥행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 3조6285억원, 영업이익 280억원을 기록했다. 판매는 전년 대비 8% 늘어난 15만5844대로 14년 만에 15만대선을 넘어섰다. ‘영업통’인 최 사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지난해 중동과 러시아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길을 넓혔다.

최 사장은 1기 체제에서 티볼리의 성공을 통해 회사를 흑자 구조로 바꿨다면, 2기 체제에선 Y400을 통해 경영정상화 반열에 올려놓겠다는 구상이다. 지난 2002년 기록한 역대 최다 판매기록인 16만1016대도 뛰어넘겠다는 목표다. 또 무쏘, 코란도 등을 앞세워 1990년대를 주름잡았던 'SUV 명가' 이미지를 반드시 재건한다는 계획이다.

최 사장은 이를 위해 △판매네트워크와 오토매니저의 역량 강화 △사후서비스(A/S) 품질 향상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신기술 개발 강화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쌍용차의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도 응원에 나섰다. 아난드 회장은 최 사장과 함께 오는 30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서울모터쇼에 직접 참석할 예정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좋은 차를 만들면 잘 팔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티볼리가 심어줬다”며 “티볼리의 성공 이후 Y400도 성공할 수 있다는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과 소통, 협력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 Y400 렌더링[사진=쌍용차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