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차 촛불집회 개최, 광화문서 "박근혜 구속·세월호 진상규명" 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5 2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달 15일 집회 참석 독려 집회 후 도심·총리공관 방향 행진

25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서 참가자들이 백남기 농민의 딸 백도라지씨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 장은영 인턴기자]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광화문광장에 촛불이 다시 켜졌다.

20주 동안 이어진 촛불집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인용 이후 잠시 휴식기를 가졌지만 2주만에 다시 광화문에서 열렸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25일 오후 6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21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를 열었다.

세월호 인양이 사실상 성공한 이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박근혜 구속'과 '세월호 진상규명'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세월호가 인양됐다 박근혜를 구속하라', '인양은 시작이다 책임자를 처벌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퇴진행동 법률팀장인 권영국 변호사는 이날 기조발언을 통해 "검찰이 진정으로 국정농단의 진상을 밝히고자 한다면 국정농단과 증거인멸의 몸통인 박근혜를 반드시 구속해야 한다"며 "나아가 우병우를 구속하고 뇌물을 준 다른 재벌 대기업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변호사는 세월호 3주기를 앞둔 4월15일 다시 광장을 메워달라고 부탁했다.

이날 촛불집회에서는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이 무대에 올라 세월호 인양 이후의 소회를 말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또 2015년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 물대포에 맞고 쓰러진 뒤 투병하다 사망한 농민 백남기씨의 딸 도라지씨도 발언을 이어갔다.

김천 시민과 어린이들도 무대에 올라 공연을 벌이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철회를 각각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치고 박 전 대통령 구속 등을 요구하는 소등 퍼포먼스를 벌인 뒤 오후 7시30분부터 광화문광장을 출발해 종로2가와 퇴계로2가, 회현사거리, 을지로1가, 종각을 거쳐 광장으로 되돌아오는 행진을 벌였다.

한편 친박·보수단체들은 같은 날 오후 2시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무효를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는 천안함 피격사건 7주기 추모행사를 겸해 진행됐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양측 집회참가자 충돌을 막고 질서 유지를 위해 이날 154개 중대 1만2300여명을 도심에 배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