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구조조정] 이동걸 회장 "이해관계자의 현명한 판단 부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3 12: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시중은행, 사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대우조선해양 재무구조 개선에 참여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의 정상화 추진이 사실상 한계에 직면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등 대우조선 채권단은 이날 이해관계자 간 손실 분담을 원칙으로 한 '자율적 구조조정' 카드를 꺼냈다. 시중은행과 사채권자의 출자전환 및 국책은행의 신규 자금 지원 등 채무조정을 골자로 한다.

이 회장은 "수주 가뭄 지속, 유가 하락 등 외부 여건이 악화되면서 대우조선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다"며 "새로운 정상화 방안 마련은 미룰 수도 없고, 미뤄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다음 달부터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하면 사실상 부도 상태라는 게 이 회장의 설명이다. 그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수주 절벽과 누적 소실 등으로 재무구조가 악화됐다"며 "반복되는 악순환 굴레에서 벗어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결과적으로 조선업 시황과 내재적 위험 요인을 보다 보수적으로 판단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죄송하다"고 전했다.

다만 "냉정하게 현 시점을 평가하고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결과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이 현명하게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며 "현실적인 대안으로 내놓은 자율적 구조조정이 불발될 경우에는 법적 강제력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고 못박았다.

이번 구조조정 추진 방안에 따라 대우조선 내부적으로는 임금 반납, 무급 휴직 등 신속하고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추진해 원가 절감에 동참할 계획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정상화 추진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사업성을 평가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