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랑이는 봄바람 따라 야생화의 천국 '풍도'로 여행 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풍도 야생화를 찾으러 가는 길목에서 바라본 풍도 전경.[사진=기수정 기자]


아주경제 기수정 기자 =완연한 봄이다. 화사한 햇살, 살랑이는 바람을 벗 삼아 경기 안산시에 속하는 작은 섬이자 야생화 천국인 풍도(豊島)를 찾았다.

안산시 대부도 방아머리 선착장에서 뱃길로 한 시간(24km거리) 반가량 달리니 풍도가 눈에 들어온다. 

본디 충청남도 당진 땅이었던 이곳 풍도는 1994년에 안산으로 편입됐다.
 

해풍에 말리는 농어.[사진=기수정 기자]


한때는 포구에 어선들이 빼곡하고 1000여명의 주민이 모여 시끌벅쩍 활기가 넘쳤던 섬이지만 도시를 갈망하던 주민이 하나둘씩 떠나면서 아이들의 재잘거림은 철썩이는 파도소리와 강아지의 짖음으로 바뀌어 갔다. 학교도 전교생 두 명, 선생님 한 명뿐인 분교가 됐다.

한가로운 자태를 뽐내고 있었지만 청일전쟁의 첫 전투인 풍도해전에서 승리한 일본이 풍요롭다는 뜻을 담아 풍도(豊島)로 불렀다는 설, 한국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이 시작되기 직전 유엔군이 길목에 있던 풍도에 들러 태극기를 꽂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등 이곳은 가슴 시린 아픔을 간직하고 있었다.
 

풍도 선착장 전경[사진=기수정 기자]

먹먹한 가슴 한편을 달래듯 풍도의 해수욕장과 민박집, 마을 풍경을 햇살이 포근하게 감싸니 황홀경이 따로 없다.

재잘거리는 새소리와 잔잔하게 밀려드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야생화 찾기에 나섰다.
 

햇빛에 비쳐 반짝이는 노란 복수초[사진=기수정 기자]

구불구불 산길을 오르다 지칠 때쯤 멀리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탁 트인 공터가 보인다. 바로 야생화 군락지란다.

고운 자태의 야생화 군락지에 자생하는 식물 종류만 600여종에 이르는 풍도는 싱그러운 봄기운이 가득 내려앉아 있었다.
 

풍도 바람꽃[사진=기수정 기자]

야생화의 천국답게 출사 나온 이들도 심심찮게 보였다. 
 

풍도 야생화 군락지에서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 복수초.[사진=기수정 기자]

봄이면 노루귀와 복수초를 시작으로 초롱꽃, 풍도대극, 붉은대극, 바람꽃 등 평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야생화가 풍도를 뒤덮는 덕이다. 

발을 내딛을 때마다 혹시 야생화를 밟는 건 아닌지 조심스러운 산행이었지만 그래도 야생화 찾기를 멈출 순 없었다.
 

아기 솜털이 보송하게 난 노루귀.[사진=기수정 기자]

 

바스락거리는 낙엽 숲에 숨은 노루귀.[사진=기수정 기자]

바스락거리는 낙엽 숲에 숨은 노루귀를 어렵게 찾은 후 조금 오르니 풍도 바람꽃이 지천에 피었고 황금 비단을 두른 듯 복수초가 발에 치일 정도로 많다. 
 

자칫 모르면 풀잎으로 착각할 수 있다. 풍도대극은 꽃잎 색이 초록빛을 띤다.[사진=기수정 기자]

독특하게 초록빛 꽃잎으로 치장한 풍도대극, 그 안에 수줍게 머금은 물기에 혼을 쏙 빼앗긴다. 

야생화의 생생함을 사진 한 컷에 담아내기 위해 바닥과 일심동체가 되어 바짝 엎드린 이, 자체 제작한 삼각대를 뽐내며 멋들어진 야생화의 참모습을 촬영하는 이 등 야생화의 고운 모습을 한 컷이라도 더 담기 위해 애쓴 이들과 몇 시간 동안 이곳에 머문 후 가벼운 마음으로 산행을 마쳤다. 
 

꽃잎을 틔우기 전 풍도대극 모습.[사진=기수정 기자]

 

풍도 전경[사진=기수정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