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또 미사일 1발 발사했만 실패…수초만에 공중폭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2 22: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북한이 22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실패했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은 오늘 오전 원산 비행장 일대에서 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군 당국은 현재 미사일 종류 등 기타 사항은 추가 분석 중이며 북한의 미사일 추가 발사 등 도발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 태평양사령부는 북한이 미사일 1발을 쐈으나 수 초 만에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이날 오전 원산 일대에서 미사일 몇 발을 쐈을 가능성이 있고 실패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미사일 종류 등은 불명확하고 실패했다는 정보도 있어 방위성이 분석을 서두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미사일이 발사에 실패한 점으로 미뤄 지난달 12일 발사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형'이나 중거리 무수단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은 이들 미사일의 발사 성공 경험이 적어 기술 수준도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군은 무수단 개량형 또는 북극성 2형과 유사한 신형 미사일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북한의 이날 미사일 발사는 지난 6일 평북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스커드 개량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4발을 쏜 지 16일 만이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한미 군이 진행 중인 키리졸브·독수리 연합훈련에 대한 반발로 보인다. 지휘소훈련(CPX)인 키리졸브는 오는 24일 끝나고 실기동훈련(FTX)인 독수리는 다음달 말 종료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