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남벽 정상탐방로 23년만에 재개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2 18: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라산 정상탐방 다변화, 탐방객 분산 기대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1994년 이후 출입이 통제된 한라산 남벽구간 정상 탐방로가 20여년만에 다시 개방된다.

제주도 세계자연유산본부는 내년 3월 한라산 남벽 정상 탐방로를 재개방, 정상 탐방로 다변화를 추진하고 고품격 탐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특히 한라산 성판악 정상 탐방객 쏠림현상으로 인해 주차난, 편의시설 부족, 안전사고, 급속한 자연환경 훼손 등 많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어 정상탐방로의 다변화로 탐방객 분산 및 탐방로별 휴식년제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남벽 탐방로는 지난 1986년부터 개설됐다가 일부 구간이 붕괴되면서 1994년부터 출입이 통제됐다.

이에 따라 출입통제가 이뤄지고 있는 동능~남벽 구간 정상탐방로를 내년 3월 재개방을 목표로 안전진단을 실시한 데 이어 목재 데크 설치와 전문가 자문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유산본부는 최근 한라산 청정자문단과 지질, 토목, 환경 식생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기존 탐방로 보수 구간(0.85㎞)과 신설 탐방로(남벽~성판악 1800고지 연결 1.3㎞) 개설 방안을 마련해 탐방객 답압과 훼손, 낙석 위험 등에 대한 현지 조사와 안전진단을 실시했다.

그 결과 지반 안정성과 훼손 최소화,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자생식생보호 및 겨울철 폭설에 따른 시설물 유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존 탐방로를 최대한 활용하고 정상 진입구간 낙반위험이 없는 곳에 하층식생을 보호할 수 있는 목재 데크 시설을 지상부에서 일정높이 이격해 탐방로를 조성하는 옛 남벽 탐방로를 우회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김홍두 세계자연유산 본부장은 “남벽 탐방로가 재개방되면 정상 탐방객이 분산돼 자연환경 훼손이 방지 및 침체된 돈내코 탐방로 활성화로 서귀포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남벽 비경인 융단처럼 펼쳐진 산철쭉과 털진달래, 서귀포 해안 절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내년 국비 133억원을 확보해 세계자연유산 한라산만의 갖는 생각하고, 안전하고, 볼 수 있고, 멋있는 고품격 탐방문화를 조성해 제주의 모든 정신, 삶의 터전인 한라산 보호·관리에 철저를 기해 자연·문화·사람이 공존하는 한라산 가치 증진에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