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관광시장 다변화]3월 유커 21% 감소…정부, 동남아 관광객 제주 무비자 입국 허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2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남아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시기도 5월로 앞당겨

[사진=문체부]


아주경제 기수정 기자 =정부가 동남아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시기를 오는 5월로 앞당기고 제주를 방문하는 동남아 단체 관광객에 5일짜리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기로 했다.

중국이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를 둘러싸고 한국관광 상품 판매 금지령을 내리면서 국내 관광업계가 큰 위기를 겪자 범정부 차원에서 내놓은 '관광시장 활성화 대책' 중 하나다. 

정부는 22일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광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중국 사드 보복 강화···3월 중국관광객  21% 감소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의 일환으로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령을 내린 3월, 중국관광객 수가 20%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발표한 관광시장 활성화대책안에 따르면 올해 1~2월 전년 동기대비 8.2% 늘었던 중국관광객 수는 3월 1일부터 19일까지 21.9% 줄었다.

4월에는 30만명이 방한을 취소했으며 신규 예약도 전무한 상황이다.

중국관광객 감소가 지속될 경우 중국 의존도가 높은 국내 관광산업의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황명선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실장은 "우선 피해업체를 지원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방한 시장 다변화, 개별관광객 시장 강화, 국내관광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 관광시장이 조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속 성장하는 동남아 국가 등 대상 지원방안 강구…방한 시장 다변화 '총력' 

정부는 당초 올해 하반기 시행할 예정이었던 동남아 단체관광객에 대한 전자비자 발급 허용시기를 오는 5월로 앞당기고 제주도 방문을 위해 인천‧김해공항에서 환승하는 동남아 단체 관광객에게 무비자 입국(5일)을 허용한다.

동남아와 일본 정기노선을 신설하고 항공사의 해당 지역 부정기 운항신청 시 허가를 적극 추진하고 취항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도 검토할 예정이다.

필리핀‧대만‧몽골 등과의 항공회담을 통해 항공 운수권을 확대, 국내 항공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국적항공사의 동남아․일본 내 로드쇼 공동개최, 주요국 공항 내 한국홍보관 운영 등 현지 마케팅과 항공-관광 연계프로그램 등을 통해 주요시장 항공수요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경영 위기 관광업계 지원···관광시장 조기 안정화 추진

정부는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숙박 등 관광업계를 비롯해 전세버스 운송사업자 등 관련 업계 전반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다.

우선 관광업 경영 애로 해소를 위해 125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융자 지원하고 소상공인정책자금 1000억원을 전용지원 자금으로 편성한다.

특히 중국 전담 여행사‧전세버스회사, 호텔 등의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확대하고 관광‧여행업종 중소기업에 대해선 상환유예 및 저리융자‧특례보증 등을 맞춤으로 지원한다.

경영난을 겪는 관광 및 관련 업계 납세자에게는 법인세,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한다.

호텔․콘도 등의 객실요금을 인하할 경우에는 보유 건물에 대한 재산세를 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올해 한시적으로 30% 경감해 준다.

휴업․휴직 등으로 고용을 유지하는 업체의 경우 고용유지지원금 요건을 완화할 예정이다.

이번 관광업계 지원과 더불어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할인행사를 조기 개최하고 서울지역 ‘자유이용권형’ 관광패스인 ‘디스커버 서울패스’ 유효기간을 기존 24시간에서 48시간으로 늘리고 가맹점도 확대한다.

이외에 평창 등 지역의 주요 관광지와 연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