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4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인천지역 청년들, ‘기본소득 청년조례’ 제정 작업에 나서

입력 : 2017-03-21 11:39수정 : 2017-03-21 11:39
기본소득인천공동행동,인천시청서 기자회견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지역 청년들이 ‘기본소득 청년조례’ 제정 작업에 나섰다.

인천시가 전국최고수준의 청년실업률을 기록하고 있는데다 열심히 일을 해도 소득이 늘어나지 않는 불공정한 경제구조와 소득 불균형의 심화가 고착되는 청년취업현실의 극복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이유에서다.

인천지역 청년들로 구성된 ‘기본소득인천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2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시 기본소득 청년조례 제정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히는 한편 ‘가장 효과적인 청년정책은 직접적인 현금지급인 기본소득이 적합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기본소득인천공동행동이 21일 인천시청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본소득 청년조례’ 제정 작업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아주경제]


공동행동은 또 청년들의 현재 취업 여건이 △파견형식의 낮은 질의 일자리 △최저수준의 임금 △불안정한 공용안정성등 큰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인천시가 오는4월부터 ‘청년사회진출지원사업’을 실시하면서 청년취업성공패키지에 성공한 청년들이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3개월이상 유지할 경우 취업성공수당 20만원을 인천시가 지원한다는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사업은 혜택을 보기에 절차가 너무 까다로운데다 청년들은 정보 접근성에서 소외되어 있는등 청년들이 실제 체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공동행동은 인천시 기본소득 청년조례제정운동에 돌입할 예정으로 올해 상반기내로 조례안을 마련하고 토론회를 거쳐 7월~9월에는 주민청원운동을 실시하는 한편 인천시의회에서 조례안이 논의 될수 있도록 행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이와함께 △기본소득 대학강좌 △기본소득 서포터즈 모집 △기본소득 청년조례 토론회 및 네트워크 구성 △기본소득 청년조례 청원 및 조례제정운동 △기본소득 홍보활동등 향후 구체적인 행동방향도 발표했다.

 
대~ 한민국 멕시코전 아주라이브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