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2일 '빅데이터 활용한 도로정책' 워크숍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빅데이터로 도로 혼잡 요인 분석…과학적 교통 정책 마련 기대


아주경제 김충범 기자 = 국토교통부는 오는 22일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로정책' 주제의 워크숍을 연다.

이번 워크숍은 정책실무자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로정책 수립 역량 개발을 위한 차원에서 마련된다.

워크숍에서는 교통 분야의 빅데이터 전문가가 혼잡한 도로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안 및 향후 도로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실무자 간 질의응답을 통해 도로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도 논의한다.

이날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소장은 휴대전화 이용패턴 데이터로 추출된 유동인구 데이터와 내비게이션 경로데이터를 결합해 주요 혼잡구간의 통행패턴을 분석하고 그 개선대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황윤익 카카오 이사는 카카오 택시 데이터를 통해 버스 이용이 불편한 서울 주요 지역에 대한 버스노선 체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희문 한국도로공사 팀장은 화물차 운전행태와 교통사고정보를 분석해 위험구간의 시설 개선 사례와 효과를 중심으로 톨게이트 교통량, 구간별 소통정보, 휴게소 이용정보 등 각종 고속도로 정보의 통합 및 활용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김정렬 국토부 도로국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의 교통 문제를 진단하고 실질적인 개선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