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스캔들 수사중·오바마 도청 근거 無" FBI 폭탄 발언에 취임 두 달 맞은 트럼프 최대 위기 맞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1 11: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미 국장 "러시아 대선 개입 의혹 조사중" 첫 인정...논란 불가피

  • 트럼프의 오바마 도청 의혹도 일축...향후 백악관 대응에 주목

제임스 코미 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왼쪽)이 마이클 로저스 미 국가안보국(NSA) 국장과 함께 20일(현지시간) 하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미 연방수사국(FBI)이 지난해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를 둘러싼 러시아 정부의 개입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처음으로 인정했다. 백악관은 관련 증거가 없다며 부인하고 있지만 오바마 도청 의혹을 포함, 불리한 증언이 잇따라 나오면서 취임 2개월 차에 접어든 트럼프 행정부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러시아 스캔들 수사 첫 인정··· "트럼프 행정부 최대 위기"

NPR 등 현지 언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이날 하원 정보위원회의 청문회에 출석해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러시아가 트럼프 캠프와 내통해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범죄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FBI가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시도에 대한 수사 사실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러시아가 자국에 적대적인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민주당 후보를 낙마시키고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선에 개입했을 수 있다는 점을 사실상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코미 국장은 "수사 대상과 내용은 '기밀'인 만큼 더는 확인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수사 기간에 대해서도 정확히 제기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설은 수사 결과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를 흔들 수 있을 만한 스캔들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그동안 미국 정치에서 러시아 스캔들이 예민하게 다뤄져 왔던 탓이다. 지난 1월에는 러시아의 정보 기관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사이버 공격을 단행, 민주당 전국위원회 등의 메일을 내부 고발 사이트 '위키리크스'에 유출시킨 혐의가 폭로됐다.

지난 2월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하나였던 마이클 플린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러시아와의 내통 혐의로 취임 25일 만에 조기 낙마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러시아와의 관계로 구설수에 올랐던 상황에서 관련 스캔들을 본격적으로 수사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만큼 파장이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 "오바마 도청 의혹 근거 없음"··· 트럼프 vs 코미 기싸움 주목

이날 청문회에서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도청 의혹과 관련한 발언도 나왔다. 먼저 코미 국장은 "오바마 대통령이 대선일 직전 트럼프 타워에 대한 도청을 지시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정보를 찾지 못했다"며 "이번 도청 의혹에 영국 정보기관인 정부통신본부(GCHQ)가 개입됐다는 주장에도 근거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클 로저스 국가안보국(NSA) 국장 겸 사이버사령관과 데빈 누네스 미 하원 정보위원장(공화·캘리포니아)도 "트럼프 타워에 대한 도청 근거를 찾지 못했으며 도청은 없었다"고 밝힌 상태다. 지금까지 대선 기간 중 도청 의혹을 제기하면서 오바마 전 대통령을 공격해왔던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정면 부인한 셈이다.

이날 청문회는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설, 전임 오바마 행정부의 트럼프 캠프 도청설 등 두 가지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발언이 잇따라 나오면서 취임 두 달 차를 맞은 트럼프 행정부에 역풍을 초래할 전망이다. 당장 야당인 민주당은 이번 정권을 뒤흔드는 스캔들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집중 추궁하겠다는 입장이다.

상당한 정치적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향후 대응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임기를 6년 6개월 남겨두고 있는 코미 국장을 해고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미 대선을 열흘 정도 남겨두고 이른바 '이메일 스캔들' 재수사를 선언하면서 클린턴 후보를 저격해 트럼프 캠프를 유리하게 했던 코미 국장이 한순간에 정적이 된 탓이다. 

다만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통해 "러시아 정부와 내통했다는 증거는 없다"며 해명했지만 관련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청문회 결과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 모두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