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도지사 재선은 없다" 재차 강조 VS "꼼수, 당장 사퇴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0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 지사는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다"고 재차 강조해 주목되고 있다.[사진=경남도]


아주경제 박신혜 기자 =대선 출마를 공식선언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보궐선거 여부를 놓고 논란이 지속되자, 공식석상에서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다"고 재차 강조해 주목되고 있다.

홍 지사는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 보궐선거가 없다고 한 달 전부터 얘기했는데 보궐선거를 노리는 꾼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또 그 사람들이 일부 기자들을 선동해가지고 보궐선거를 만들려고 한다"며 강력한 발언을 쏟아냈다.

또 홍 지사는 "제가 보궐선거로 사퇴하면 줄사퇴도 나온다"며 "자치단체장 중에서 도지사에 나올 사람이 사퇴를 하고 그 자리에 들어갈 사람이 또 사퇴를 하고, 그렇게 되면 쓸데없는 선거 비용이 수백억원이 더 든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도정은 행정부지사 체제로 가더라도 전혀 흔들리지 않도록 세팅이 다 됐다"며 "내달 7일까지 14일간의 연가를 내고, 도정공백이 없도록 행정부지사를 직무대리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홍 지사는 "보궐선거는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인 바가 있어, 경남의 정가에서는 진위해석도 분분하다.

이날 민주당 경남도당은 경남도의회에서 "도지사 재선이 없다고 하는 발언은, 홍 지사가 본인 대선 출마를 위한 사퇴는 (공직자 사퇴 시한 마감일이자 일요일인) 4월 9일 도의회 의장에게 통보하고, (도지사) 보궐선거 사유가 발생할 도선거관리위원회에 통보하는 일은 4월 10일 하겠다는 논리"라며 "공직선거법 규정의 불명확성을 악용한 지저분한 꼼수라며,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선관위가 홍 지사 꼼수에 놀아난다면 앞으로 모든 공직자가 본인은 사퇴해서 원하는 선거에 출마하면서 법에 정한 보궐선거는 회피하는 황당무계한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정의당의 여영국 도의원은 "자유한국당 경선때까지 지사직을 유지하더라도 후보로 확정되면 바로 사퇴하는 것이 맞다"며 "도지사를 준비하는 후보들에게 많은 고민과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게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선거법상 대통령 궐위시 권한대행은 이를 선관위에 즉각 통보해야 하지만 도지사의 경우 이를 강제하는 규정은 없다"며 다만 "법적으로는 해당 선관위로부터 사임 통보를 받은 시점을 기준으로 보궐 실시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10일 통보를 받게 되면 보궐선거는 없고 내년 지방선거에 도지사 선거가 실시된다"고 밝혀, 당분간 경남의 정가는 홍 지사의 사퇴 시기를 놓고 팽배하게 대립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