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화학테러 안전지대 없다…사전대응이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9 13: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균 화학물질안전원장, 국내 유일 화학안전 전담기관 자부심

  • “김정남 피살은 전형적 화학테러…평창 올림픽 등 국제대회 대비해야”

김균 화학물질안전원장은 화학사고와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예방교육과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화학물질안전원]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화학테러 발생사례가 없지만, 최근 김정남 피살 사건을 보면 신경계열(VX) 화학테러 사례를 볼 때 우리도 안전하다고는 볼 수 없다.”

김균 화학물질안전원장은 화학안전사고와 테러 등은 예고 없이 찾아올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간 우리나라는 화학 사고에 비교적 안전했지만, 사전 대응은 언제나 필요하다는 것이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지난 2012년 9월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불화수소 누출사고 이후, 지속되는 화학물질 사고로 인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2014년에 개원했다.

2013년 7월 범정부 차원 ‘화학물질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탄생한 국내 유일의 화학안전 전담기관인 셈이다.

김 원장은 “화학사고·테러가 발생할 경우, 현장 대응 및 복구지원이 핵심 업무다. 24시간 전문인력이 근무하는 화학안전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전국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화학사고 사전 예방을 위한 장외영향평가·위해관리계획 제도의 운영을 비롯해 취급시설 현장점검 및 기술지원, 화학안전 연구기반 구축, 화학물질 전문교육 등도 수행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평창올림픽 등 국제행사 대비 화학훈련 중요

김정남 피살사건에 사용된 VX 화학테러가 국민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올해부터 굵직한 국제행사가 많이 열린다. 당장 오는 5월 20세 이하(U-20) 월드컵이 국내에서 개막하고, 6월에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연차총회가 열린다.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릴 때까지 화학테러에 대비한 대응 훈련을 하지 않으면, 언제 사고가 터질지 모른다. 이에 따라 화학물질안전원도 화학테러에 대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 원장은 “지난해 시행된 테러방지법과 관련해 화학물질 안전관리와 사고대응을 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다가오는 U-20 월드컵과 평창올림픽 등 국제행사에 화학작용제탐지기, 적외선분광기, 경량 드론 등 첨단 화학테러대응장비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는 원거리에서도 화학물질을 탐지할 수 있는 화학영상탐지시스템을 도입하고, GPS를 탑재한 스마트헬멧 등 최신 사고대응장비를 보급해 대응역량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해외 화학테러 발생 사례와 국내 테러에 사용될 수 있는 물질 등을 면밀히 조사해 화학테러대비물질 지정 방안과 테러대비보안기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또 화학테러물질 정밀분석이 가능한 액체·기체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 양자전이 질량분석기 등 고성능 정밀분석 장비를 확보하고 정밀분석 표준작업절차서를 마련할 예정이다.

그는 “화학테러에 악용될 수 있는 물질의 온라인 불법유통과 이를 이용한 폭발물, 연막탄 등 제조방법, 유해정보 차단을 위해 불법유통망 조사기법을 마련하고 경찰청,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함께 협력 대응해 나가겠다”며 “김정남 화학테러 사고 이후 화학물질안전원 역할과 기능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꾸준한 예방과 관리가 화학사고를 줄이는 길”

화학사고 우려에 대한 국민적인 걱정이 크다. 화학물질안전원에서도 어떤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 조직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 아직 신생 기관이지만, 역할 정립과 함께 사업도 일정 부분 궤도에 올랐다.

김 원장은 “개원 이후 짧은 기간 동안 화학물질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장외영향평가, 위해관리계획 등 선진국형 화학사고 예방체계를 도입해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며 “화학사고 대응기관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화학안전 기술의 축적, 전문교육 강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화학물질안전원의 역할은 화학사고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2012년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 이후 화학사고 건수는 소폭 증가했지만, 지난해 기준으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3년 86건이던 화학사고는 2014년 105건, 2015년 113건으로 늘었는데, 지난해 78건으로 확 줄었다. 이는 화학물질관리법 등 화학사고 사전예방 제도가 효과를 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김 원장은 “화학물질관리법의 성공적인 정착으로 지난해 화학사고 발생건수가 전년대비 약 31%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며 “지난해 3월부터는 사고상황공유앱(CARIS App)을 개발해 사고발생시 화학물질 성분정보 제공시간을 종전 20분에서 14분으로 단축시켰다”고 말했다.

화학사고 사전예방 측면에서는 2015년 제도 시행 이후, 지난해 말까지 약 3600여건의 장외영향평가서와 위해관리계획서에 대한 심사를 완료했다.

민·관 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산업현장에 최적화된 취급시설 기준을 마련하는 등 설치 단계부터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안전성 확보에 기여한 것도 성과로 꼽힌다.

또 화학사고 예방·대응·수습 등 전 과정에 대해 수준별 전문교육을 운영한 결과, 2014년부터 현재까지 군·소방·지자체 등 현장대응인력을 포함한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 이수자가 53만여 명에 달한다.

그는 “사고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사고대비물질 키인포가이드와 혼합·이상반응 생성물 데이터베이스(DB)도 지난해에 마련한 바 있다”며 “화학물질 안전관리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전국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화학물질 배출량과 통계량을 조사해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에 공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9년 오송으로 이전…화학안전 컨트롤타워로 우뚝

화학안전을 위한 제도와 기술개발도 중요하지만, 대규모 화학사고의 2차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사고대응인력의 폭넓은 지식과 현장대응능력을 길러낼 수 있는 안전교육이 절실하다.

하지만 군·소방·지자체 및 사업장 사고대응인력 등 안전교육 수요가 2020년 약 2만5000명 정도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수용하기 위한 교육훈련시설 부재가 크다.

교육생을 위한 숙박시설 등 편의공간, 화학안전 기술개발에 필요한 실험장비 설치 공간 등이 부족해 운영적 측면에서 여러 한계점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화학사고·테러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연구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오는 2019년 신축·이전을 목표로 충북 오송에 신청사 및 교육훈련장 건립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 원장은 “약 1만1000평에 조성되는 신청사 및 교육훈련장에는 화학사고 유형별 실습훈련장과 교육생 편의를 위한 최첨단 교육생활관, 실험연구실 및 기타 행정지원시설이 구비된다”며 “특히 약 5000평 부지에 조성되는 야외교육훈련장에서는 현장대응 중심 훈련이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화학물질안전원 오송 청사가 완공되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화학안전 컨트롤타워 역할로 우뚝 설 것이라는 게 그의 바램이다.

실제 소방·군·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유관기관 합동훈련장 △로딩터미널 △반응기 △분류탑 등 주요 화학산업 시설·설비를 실제와 같이 설치하고, 주요 부위별 화학물질 유·누출을 현실감 있게 구현한 각종 훈련장이 도입이 오송 청사에 들어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고 시나리오에 따라 각종 화학사고 대응절차와 요령 등을 도상훈련을 통해 반복 숙달할 수 있도록 증·가상현실이 적용된 VR훈련시설 등 최첨단 교육훈련장비도 도입된다.

김 원장은 “화학사고를 실제와 같이 구현한 각종 훈련장과 교육훈련 기반시설이 조성되면, 현장형 사고대응 전문가 양성이 가능해져 신속·정확한 대응이 이뤄질 것”이라며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화학테러 청정국가로서 위치를 지킬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가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국내·외적으로 시기가 엄중한 만큼 혹시 있을 화학사고·테러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앞으로 전문인력 및 예산 확보, 첨단 시설장비 도입 등을 통해 화학사고·테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김균 화학물질안전원장은
=▲1959년 서울 ▲서울 광성고 ▲서울대 농화학과 ▲서울대 농양학 석사 ▲서울대 환경독성학 박사 ▲한국화학연구원 선임연구원 ▲호서대 대학원 바이오응용독성학과 부교수 ▲한국환경농학회 회장 ▲한국환경독성보건학회 부회장 ▲한국농약과학회 부회장 ▲충남대 농과대학 겸임교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