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조선 R&D 인력 136명 채용...3대 미래먹거리 적기 완수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6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하성용 KAI 사장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KAI 제공]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조선업계에 종사했던 연구개발(R&D) 인력을 대거 채용해 눈길을 끈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AI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 한진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 12곳에서 실직한 연구개발인력 총 136명을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황 불황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으로 조선업계에서 대규모 실직자가 발생한 가운데 KAI는 연구개발부문에 조선사 출신 인력을 작년 말까지 72명을 채용한데 이어 올들어서 2월 말까지 64명을 추가로 고용했다.

KAI는 올해 말까지 조선사 출신 연구개발인력을 200여명 까지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하성용 KAI 사장은 기자와 만나 “옛날에는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항공 산업이 조선업계에서 빠져나온 인력을 대거 채용하는 모습은 굉장히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항공 산업이 얼마나 성장하는지 눈여겨 봐 달라”고 말했다.
 

KAI 조선사 출신 연구개발 인력 채용 등 인력 현황[자료=KAI]

항공산업에서 조선 산업의 인력을 유치한 데에는 완제품의 ‘체계 종합’을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배를 완제품으로 만들기까지 최종 설계를 해본 경험이 있어 조선사 출신 연구개발진들은 3~6개월 정도 재교육을 거치면 항공기 설계에 투입이 가능하다. KAI 관계자는 “단순히 부품을 만드는 것과 완제품을 만드는 것은 기술력 수준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KAI는 이들 인력을 투입해 한국형전투기(KF-X)와 소형민수헬기(LCH), 소형무장헬기(LAH) 등 향후 최대 100조원의 산업효과가 기대되는 대규모 3대 프로젝트를 적기에 완수하겠다는 전략이다. LCH는 내년 5월, LAH는 내년 10월, KF-X는 2021년까지 시제기 제작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KAI 관계자는 “KAI의 미래먹거리인 KF-X, LCH, LAH 등 핵심 사업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연구개발 인력의 집중화가 필요하다”며 “해외에서 인력을 모셔와야하는 상황이었지만 조선업의 상황과 맞물려 인력을 고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KAI는 지난달 말 현재 4090명을 채용하고 있다. 이중 연구개발직은 1580명으로 전체 인력의 38.6%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는 경력직 140여명을 상시채용으로 선발하고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통해 전체 인력을 43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KAI 자체로도 항공우주사업을 경험해본 고급인력들이 필요하겠지만 이들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며 “향후 조선사 출신 연구개발 인력들을 민항기 제작까지 투입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