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반기문 지지층 안은 황교안, 다시 홍준표에…‘샤이 보수’ 대선 변수 격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6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16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의 긴급 여론조사 결과, 황 권한대행 지지층의 30%가량이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간 것으로 나타났다. 홍 지사는 다자구도에서도 두 배가량 지지율이 오르면서 5위권에 편입, 황 권한대행 불출마의 최대 수혜자로 등극했다. [사진= 총리실 제공]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대선 판이 출렁이고 있다.

16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의 긴급 여론조사 결과, 황 권한대행 지지층의 30%가량이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간 것으로 나타났다. 홍 지사는 다자구도에서도 두 배가량 지지율이 오르면서 5위권에 편입, 황 권한대행 불출마의 최대 수혜자로 등극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도 황 권한대행 지지층의 10∼15%를 흡수했다. 황 권한대행을 지지했던 중도 보수 유권자 일부가 옮겨간 결과로 보인다.

반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간 황 권한대행 지지층은 2%도 채 되지 않았다.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가 여권 지형은 물론 야권 구도 변화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다.

◆홍준표, 黃 지지층 32.4% 흡수…두 安도 수혜

앞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대권 포기의 최대 수혜자는 황 권한대행과 안 지사였다. ‘황교안 구원 등판론’과 ‘안희정 대안론’이 급부상한 것도 반 전 총장이 사퇴한 지난 2월 초부터였다.

보수와 야권의 다크호스였던 두 축 가운데 한 축이 무너졌다. 이를 홍 지사가 안았다. 반 전 총장을 지지한 유권자 상당수가 황 권한대행을 거쳐 홍 지사에게 안착한 셈이다. 중도 보수 행보에 나선 안 지사와 안 전 대표 역시 ‘반기문-황교안’ 불출마로 수혜를 입었다.

‘리얼미터’가 MBN의 의뢰로 지난 15일 하루 동안 1015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을 지지했던 32.4%가 홍 지사에게 옮겨갔다. 황 권한대행의 지난 9일 ‘리얼미터’ 지지율은 14.2%였다. ‘포스트 탄핵 정국’에서 숨죽이던 ‘샤이 보수층’(보수 유권자 중 표심을 숨기는 유권자)이 움직이는 기폭제로 작용할지 주목할 대목이다. 

이어 안 지사와 안 전 대표가 각각 14.9%와 11.6%를 흡수했고, 남경필 경기도지사(8.0%),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5.3%),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3.7%), 이재명 성남시장(3.6%),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1.8%) 순이었다. 황 권한대행 중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비율은 1.6%에 불과했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전인 지난 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제19차 촛불집회.  박근혜 탄핵 이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대권 지지율이 요동치고 있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두 가지 포인트 ‘샤이 보수’와 ‘野 흡수력’

다만 ‘반기문→황교안’으로 이어지는 보수층을 안은 홍 지사가 판을 흔들지는 미지수다. 이른바 ‘문재인 대세론’이 공고한 데다, 황 권한대행 지지층의 일부를 범진보진영 후보가 흡수하면서 야권의 기울어진 운동장은 한층 공고해졌다.

실제 다자구도 지지율을 보면, 문 전 대표가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2%포인트 상승한 37%로 11주째 1위를 기록했다.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실상의 ‘사저 정치’ 이후 범야권 지지층이 결집한 결과로 분석된다.

안 지사는 같은 기간 2.7%포인트 상승한 16.8%, 안 전 대표는 1.8%포인트 오른 12.0%로 2∼3위를 차지했다. 이 시장은 지난주와 동일한 10.3%로 4위였다. 야권 주자가 독식한 1∼4위 지지율 합은 76.2%였다.

홍 지사는 3.5%포인트 상승한 7.1%로 5위에 편입됐다. 유 의원(4.8%), 심 대표(2.1%), 손 전 대표와 남 지사(1.8%) 등은 하위권에 머물렀다. 무당층은 4.2%였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무선 전화면접(4%), 무선(86%)·유선(1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90%)와 유선전화(1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 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이며, 응답률은 8.6%였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홍준표 경남도지사. ‘리얼미터’가 MBN의 의뢰로 지난 15일 하루 동안 1015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을 지지했던 32.4%가 홍 지사에게 옮겨갔다. 황 권한대행의 지난 9일 ‘리얼미터’ 지지율은 14.2%였다. ‘포스트 탄핵 정국’에서 숨죽이던 ‘샤이 보수층’(보수 유권자 중 표심을 숨기는 유권자)이 움직이는 기폭제로 작용할지 주목할 대목이다. [사진=경남도청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