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본부세관, 한·미 FTA의 안정적 활용제고 세미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6 09: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본부세관은 15일 인천 송도에 위치한 인천 글로벌캠퍼스 지원센터에서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후원으로 한‧미 FTA 발효 5주년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미 FTA의 안정적 활용제고’를 주제로 인천·경기 지역 관내 수출입기업들에게 한·미 FTA의 안정적 활용을 통한 수출지원을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인천·경기 지역 수출업체 임직원, 관세사 및 세관 등 유관기관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하여 큰 관심을 보였다.

인천본부세관, 한·미 FTA의 안정적 활용제고 세미나 개최[사진=인천본부세관]


성태곤 인천본부세관 수출입통관국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미국의 새로운 행정부 출범과 함께 세계적으로 보호무역 기조가 확산되고 있지만 이런 때 일수록 FTA를 통한 자유무역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YES FTA 기동대」를 설치하여 세관 방문이 어려운 영세․중소기업을 신속하게 방문하여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FTA 체결국의 법률·제도 상이 및 보호무역 강화에 따른 비관세장벽 등 수출기업이 겪는 해외통관애로 해소 등을 통하여 우리 기업의 FTA활용 제고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를 후원한 스티븐 리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총장은 축사를 통해 인천·경기 지역 중소기업의 한·미 FTA 활용과 수출 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한 인천본부세관에 사의를 표하고, 관내 중소기업을 위한 FTA 교육 컨텐츠 개발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한·미 FTA 활용 교육인재 양성 및 한·미간 협력창구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세미나는 한·미 양국의 현직 FTA 전문가 3명이 ‘미국의 최근 주요 통상정책과 美 세관의 한‧미 FTA 운영 동향’, ‘한‧미 FTA 장애요인 대응 방안’, ‘한‧미 FTA 원산지 검증 사례 연구 및 시사점’ 등 3개 주제를 발표하고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미국 관세청(CBP) FTA 담당관을 역임한 카트리나 장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은 미국 신행정부의 주요 무역통상정책과 지난해 2월 발효된 무역촉진법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美 관세청의 한·미 FTA 주요 운영동향을 발표했다.

이어서 인천본부세관에서 FTA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김석오 FTA활용지원단장은 한‧미 FTA 발효 후 지난 5년간 한·미 FTA 이행과정에서 제기된 미국의 까다로운 원산지검증과 식품안전, 소비자보호 및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강화하고 있는 반덤핑방지관세 등 한·미 FTA 활용 장애요인과 한국 수출상품의 통관거부사례를 분석하고 對미 수출기업들의 효과적인 한·미 FTA 활용제고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인천본부세관에서 한·미 FTA 원산지검증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최형균 자유무역협정3과장은 실제 업무를 하면서 발생한 미국 세관의 원산지 검증절차와 한국 섬유제품에 대한 원산지 방문조사 사례를 소개하고 원산지검증 피해 예방요령을 제시했다.

인천본부세관은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 및 세계 경제의 침체로 우리나라의 대외 수출여건이 악화되고 있지만, 적극적인 FTA 활용지원을 통해 인천·경기지역 관내 수출입기업이 보다 나은 수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