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후강퉁·선강퉁 이어 '채권퉁' 열리나, 리커창 "연내 시범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6 1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커창 총리 전인대 폐막 기자회견 "채권퉁 시범실시 준비 중" 中 자본 개방 속도

  • 중국 채권시장 규모 세계 3위, 해외투자자 비중은 1.2~1.3%에 그쳐

리커창 중국 총리가 1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폐막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후강퉁(상하이·홍콩 증권거래소 간 교차거래 허용)과 선강퉁(선전·홍콩거래소 간 교차거래 허용)에 이어 채권퉁 개통이 예고됐다.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지난 1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폐막 기자회견에서 "홍콩과 중국의 채권시장을 연결하는 채권퉁의 연내 시범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며, 채권퉁 개통이 머지않았다고 보도했다.

리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며 중국 정부가 홍콩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지난해 선강퉁을 시행했고 올해는 채권시장 개방의 길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당국이 홍콩과 본토 채권퉁 시범시행을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 해외자본이 역외시장에서 중국 본토 채권을 거래하도록 허용하겠다"고 선언했다.

이후 홍콩 증권거래소는 홈페이지를 통해 "채권퉁이 중국 본토 자본시장 발전에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이며 중국과 국제 시장을 연결하는 관문인 홍콩의 입지도 한층 공고해지게 됐다"고 밝혔다. 홍콩거래소가 중국과 홍콩 증권 당국의 지도 아래 적극적으로 채권퉁 준비 작업에 동참할 것이며 적절한 시기에 세부사항을 공개하겠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셰야쉬안(謝亞軒) 초상증권 선임연구원은 "채권퉁은 해외투자자의 국내 채권시장 투자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다"면서 "홍콩이 채권매입, 결제, 위탁 등에 필요한 절차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난 몇 년간 중국은 자본시장 개방에 힘을 쏟는 분위기다. 특히 최근에는 채권시장 개방을 강조하고 있다.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 총재도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올해 채권시장 개방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며 "지난해 위안화가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SDR) 통화바스켓에 편입되는 등 국제화에 진전이 있어 이러한 변화가 글로벌 투자자의 중국 채권시장에 대한 관심을 높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판궁성(潘功勝) 인민은행 부행장도 "최근 중국 채권시장 규모가 65억 위안에 달해 세계 3위지만 해외투자자 비중은 1.2~1.3%에 불과하다"고 개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중국 채권시장 개방은 판다본드 등 국제기관이나 외국 기업이 중국에서 위안화 채권을 발행하거나 해외투자자가 중국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 채권시장에 뛰어든 해외 기관투자자는 400여곳, 투자규모는 8000억 위안(약 131조8320억원)으로 지난 한 해에만 100곳, 1500억 위안이 급증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지난해 리샤오자(李小加) 홍콩거래소 총재도 채권퉁 실시를 예고한 바 있다. 해외 중앙은행 등 대형 기관투자자는 중국 은행 간 채권시장 참여가 가능하나 중소형 투자자가 진입할 방법이 없는 현실이 이유였다. 당시 리 총재는 우선 양쪽 채권시장을 연결하고 채권지수 선물 등으로 상품 범위를 점차 확대하는 방식으로 추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