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일보, "대만 내 中 간첩 5000명? 근거없는 헛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5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만 일부 언론 고의로 공포심 조장, 명단과 증거 공개하라

차이잉원 대만 총통. [사진=AP연합]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관영언론이 대만 일부 언론이 보도한 '5000명 중국 간첩설'에 대해 "말도 안 된다"고 반박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해외판은 15일 '대만에 중국 간첩 5000명? 터무니없는 소리'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하고 "5000명의 명단과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라, 만약 못한다면 이는 민진당(대만독립 주장) 지지 언론이 고의적으로 여론을 만들어 공포심을 자극하려는 게 분명하다"며 거침없는 비판을 쏟아냈다.

해당 보도가 나온 이후 집권당인 민진당 입법위원들이 '안보 강화'를 주장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는 최근 대만 검찰이 중국 국적 대만 유학생인 저우훙쉬(周泓旭)가 대만 각계 각층을 포섭하려했다며 간첩 혐의로 구속하고 이어 일부 언론이 "대만 정부 추산에 따르면 대만 내 중국과 연결된 간첩이 5000명에 육박하고 심지어 정계에도 침투해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한 반응이다.

사설은 "5000명이라는 숫자는 대체 어디서 나온 것이냐, 대만인과 결혼해 대만에 거주하는 중국인이 32만명, 중국 유학생은 11만명인데 그렇다면 86명 중 1명은 간첩이라는 의미"라며 "이렇게 황당무계한 주장은 웃음거리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화징췬(花敬群) 대만 내정부 차장(차관 급)이 "중국 간첩이 깊숙히 침투한 흔적은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고 대만 정부부처는 체계적인 관리·감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대만 군대와 기업, 정부부처에 깊숙히 침투했다는 중국 간첩은 신문상의 타깃일 뿐이고 민진당이 진짜 숨겨진 목적은 '주권국가' 대만을 지키는 것이라고 신문은 강조했다.

민진당과 친중국 성향의 대만 야당인 국민당도 대립각을 세웠다.

민진당은 국가 안보 강화가 필요하다며 간첩활동 처벌 규정을 강화한 '보방법(保防法)'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국민당은 "법을 이용해 반대파를 몰아내고 대만 독립 지지 세력을 늘리려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보방법은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수 차례 법제화를 주장한 사안으로 최근 초안이 마련됐다. 중국에 기밀을 유출할 시 최소 7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